2019년08월23일 (금) 5:45 Contact us
 
 
자매지
週刊 시사투데이
 
커뮤니티
 
이색 news
 
스타줌인
 
이벤트
 
투데이 보드








배우 이병준

문 대통령 직원과 식사


- today board > people
 
ㆍ환자·직원이 행복한 병원…요양병원 선진화의 롤-모델 제시  [2019-05-03 10:11:23]
 
  전남제일요양병원 지승규 대표원장
 

시사투데이 박미라 기자] 지난 2015년 설립된 전남제일요양병원(대표원장 지승규)이 ‘전남 제일 암 요양 전문병원, 안전한 병원, 행복한 병원’을 적극 실현하며, 요양병원의 선진화와 롤-모델 구현에 앞장서고 있어 주목된다.

 

 지하1층·지상4층, 320병상(일반 310병상, 호스피스 10병상) 규모의 전남제일요양병원은 내과·외과·가정의학과·한방과 등 전문 종합의료서비스를 갖추고, 6명의 의사와 130명이 넘는 직원들이 체계적인 협진과 통합진료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기반으로 전남제일요양병원은 통합치료센터(통합검사·고주파온열치료·물리치료·한방치료·면역증강요법),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 재발/전이암요양센터를 마련하고, 의료시스템의 완성도를 더해 질적·외적 성장을 이끌고 있다.

 

 또한 ‘암 진단부터 완치까지’ 환자 맞춤 통합치료를 시행, 환자 1인에 의료인(주치의 원장(전문의), 병동 담당 원장(전문의), 대표원장(전문의), 간호부장, 병동 수간호사, 한방과장)과 지원부서(고주파온열치료실, 물리치료실, 아로마실, 통합검사실, 통합상담실, 사회복지실)가 개개인에 맞는 치료·재활을 돕고 있다.

 

 여기에 환자들의 증상조절·중재·치유와 휴식을 위해 특실·집중치료실·물리치료실·휴게실 등을 마련, 요양보호사를 통한 24시간 일상생활 보조서비스 지원 등에도 심혈을 기울인다.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이 다수인 요양병원 특성상 인공호흡기, 스프링클러, 방화셔터 등 장비는 물론 시설·관리체계·직원의식 전반의 안전성 확충에 철저함은 기본이다.

 

 그러면서 환자들이 섭취하는 음식도 질환·증상별 의사 처방에 따라 항암작용이 뛰어난 다양한 식재료를 중심으로 전문식단을 구성하고 있다.

 

 여기에 전남제일요양병원은 각종 여가·오락·문화·힐링프로그램 등 환자들의 정서적 치유와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보호자 케어에도 역점을 둔다. 장기간 환자 간병으로 심신이 지쳐 발생하는 우울증의 치료, 환자 임종을 준비하는 역할 상담 등이 그에 해당된다.

 

 이런 일련의 노력들로 전남제일요양병원은 의료기관 평가 인증 획득 기관, 보건복지부 지정 요양병원 호스피스 전문 기관(광주전남 유일), 의료기관 윤리위원회 설치 기관, 사전연명 의료의향서 등록 기관, 호남 유일 호스피스가 있는 요양병원 등을 통해 ‘지역 의료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제대로 된 요양병원’으로서 명성과 입지를 다지는 중이다.

 

 지승규 대표원장은 “요양치료의 핵심가치와 역할은 생사의 존엄성 인식, 전인적 접근 등에 근거한 상호존중과 소통”이라며 “환자가 마지막 순간을 얼마나 가치 있게 느끼는가도 중요 포인트”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김강재 원장, 정현철 원장, 김형상 원장, 지수영 원장, 유광열 과장 등 실력 있는 젊은 의료진과 임직원들이 전남제일요양병원 성장의 중심축”이라며 “환자가 먼저 찾는 병원, 직원이 행복한 병원 구현에 소홀함 없이 정진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전남제일요양병원 지승규 대표원장은 양·한방 협진 재활·요양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환자(고객) 만족도 강화에 헌신하고, 요양병원 선진화 및 위상제고를 이끌면서 의료기관·병원기관의 롤-모델 구축과 지역의료 수준 향상 선도에 기여한 공로로 ‘2019 올해의 신한국인 대상(시사투데이 주최·주관)’을 수상했다. 

 

 


[2019-05-03 10:11:23]
이전글 비닐커버가 필요없는 친환경 ‘우산 탈수기’로 시장 ..
다음글 암반파쇄공법 기술혁신의 집약체 ‘무선 원격 조종 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