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2005학년도 동계『초등교사 미술연수』운영
박영란
news25@sisatoday.co.kr | 2005-11-04 18:46:05
미술교육 이론과 실기 등 초등학교 교사들의 전문지식 학습을 통한 재교육을 위해 국립현대미술관이 운영하는 2005학년도 동계『초등교사 미술연수』(30시간 직무연수)가 11월 9일부터 11월 13일까지 5일간 국립현대미술관 전시실, 소강당 등에서 개최된다.
이번 미술연수는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교사가 다양한 미술교과 수업을 준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미술비평과 감상교육 ”, “감상과 제작의 연결방법 모색 ” 등의 강의를 통해 학교 미술교육과 미술관을 연계한 새로운 교육을 위한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작가에 대한 이해와 지도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과서 속의 작가탐구 ”, 와 더불어 재미있는 미술수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감상을 통한 입체표현 ” 과 같이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는 실기 수업도 진행한다.
미술(관)교육 전문가, 학교현장 교사, 작가 등과의 만남을 통해 교사들이 창의적인 교수 학습 과정을 기획․실행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미술관과 공교육의 연계성 모색을 위한 다양한 시각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수는 전국 초등교사 40명을 대상으로 11월 9일(수)부터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양식을 다운받아 제출해야 하며 선착순 모집이다. 참가비는 5만원이며 기타 참가신청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www.moca.go.kr → 교육 및 행사 → 학교연계교육 → 초등교사 미술연수)
박영란 기자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