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필요한 제도로 인식하고 있어

정명웅

news25@sisatoday.co.kr | 2008-08-06 10:18:04

노인 케어수준 향상과 부양가족의 사회경제적 활동 보호 기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연구원에서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시행에 즈음해 조사전문기관인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노인장기요양 보험제도 국민인식도에 관한 초점집단면접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 17일부터 6월 24일 까지 65세 이상 노인, 중증노인 수발가족, 일반노인 부양가족, 청장년층 등으로 총 7개 초점집단을 구성해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자 대부분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해 ‘본인 및 본인의 부모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제도’라고 해 본 제도의 목적 및 취지에 대해 높은 동의를 보였다.

특히 중증노인을 부양하는 가정의 경제적 부담 감소와 수발에 대한 심리적 고충 해소를 위해 매우 필요한 제도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시설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으며 본 제도 도입으로 노인의 케어수준이 향상되고 부양가족의 사회경제적 활동이 보호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서비스 선택 시 65세 이상 노인들은 가족과의 친밀감을 유지하는 것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수발가족들은 서비스 내용과 시설 등 서비스 질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청장년층은 경제적 부담 등 가족의 부양부담을 최소화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5세 이상 노인, 중증노인 수발가족, 일반노인 수발가족 등은 재활서비스, 45~60세 중장년층은 외출서비스 확대를 희망했고 30~44세 청장년층의 경우 맞벌이 가정의 사회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주간보호서비스를 강화할 것을 기대했다.

정명웅 기자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