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위 문화기획자를 위한 스토리텔링 쓰기』

장수진

sujinchang@naver.com | 2011-01-03 12:17:30

스토리텔링표지 [시사투데이 장수진기자] 장상용 지음/해냄출판 문화, 예술뿐만 아니라 이제는 기업, 브랜드, 제품의 마케팅에도 스토리텔링이 적용 된다. 기업이나 브랜드에도 대중의 감성을 자극할만한 스토리가 덧 입혀지면 이익만을 추구할 것 같은 기업의 이미지도 달라 보이고 어떤 브랜드는 그 브랜드를 구입한 소비자에게 제품 이상의 자부심을 느끼게 하기도 한다. 이렇게 스토리텔링은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세종대왕보다 이순신처럼 어딘가 결핍된 캐릭터가 등장해야 관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이유나 상처의 크기가 스토리텔링 성공요인에 비례한다고 주장하며 정보 전달은 여우처럼 교묘하게 해야 함을 강조한다. 또한 각 미디어마다 사용되는 언어를 정리하면서 하나의 미디어에서 다른 미디어로 넘어갈 때는 문법의 차이점에 따라 새로운 방식으로 콘텐츠를 지휘해야 한다고 말한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