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 충청남도, 교육청, 상공회의소 힘 합쳐 충남 특성화고 취업지원

이세리

| 2011-12-01 10:23:01

충남지역 공공기관, 시‧군, 충청남도교육청 고졸채용 확대 교육과학기술부

시사투데이 이세리 기자] 교육과학기술부, 충청남도, 충청남도교육청, 충남북부상공회의소는 30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특성화고 채용 및 교육기부 활성화를 위해 협력키로 했다. 금번 업무협약은 특성화고 학생들의 취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충남지역의 교육기부 활동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 지자체, 공공기관부터 고졸채용을 솔선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충청남도는 산하 공공기관 및 시군에서 공업․농업․해양수산 분야의 기술직렬 등 고졸 적합 직무를 발굴하고 신규 채용인원을 특성화고 졸업자로 최대한 채용토록 적극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충청남도교육청은 2012년부터 기능직의 50% 이상, 일반직(기술직렬)의 50% 범위 내에서 특성화고 졸업자를 특별채용하게 된다.

또한 충남지역 구인기업과 특성화고 취업희망학생의 연결을 촉진하기 위해 충청남도와 충남교육청이 적극 협력키로 했다. 그동안 충남에서는 일자리종합센터를 천안, 당진, 보령 공주 등 4개권역별로 나누어 운영하고 구인기업과 구직자를 연계하기 위해 활발히 활동해 왔다. 이를 통해 충남도와 충남교육청은 취업을 희망하는 모든 특성화고 학생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기업과 특성화고를 연결하는데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충남지역의 기업, 공공기관의 물적‧인적 자원을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교육기부 활동도 확대된다. 충청남도와 충남교육청은 기업‧공공기관의 홍보관, 연수원, 생산시설을 활용해 특성화고 학생에게 직업체험, 현장실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특성화고 교원에 대한 현장연수를 추진할 예정이다.

충남지역 기업들도 기업 여건에 따라 다양한 교육기부 활동을 펼쳐 나간다. 대한상공회의소는 ‘CEO와 함께하는 경제공부’를, KT-IT는 ‘함께하는 정보통신교육’, 현대제철(주)은 ‘주니어공학 환경교실’, 한국동서발전(주)은 ‘전기과학교실(주)’, 코리아센터닷컴은 ‘인터넷 쇼핑몰 창업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교과부 관계자는 “교과부, 충남도, 충남교육청 및 충남북부상공회의소는 협약 사항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충청남도 주관으로 실무협의회를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