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문제를 창의적으로 복잡하게 해결하자!
이윤지
| 2012-05-01 10:04:27
시사투데이 이윤지 기자] 국립과천과학관에서는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을 키우고 팀단위 과제해결을 통해 서로 협력하는 과정에서 학교폭력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제1회 국립과천과학관 골드버그 대회를 8월 14일에 개최한다.
골드버그 장치는 미국의 만화가 루브 골드버그가 지역신문에 연재한 만화에서 유래됐는데 가장 단순한 동작을 복잡한 여러 단계 거쳐 수행하도록 하는 장치이다. 미국에서는 1987년부터 전국 규모의 루브 골드버그 머신 콘테스트를 매년 개최하고, 일본에서는 피타고라스위치라는 이름으로 전국대회 개최 및 TV 프로그램을 방영할 정도로 창의력 개발 및 집중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인기 있는 대회이다.
이번 대회에서는 ‘풍선 부풀리고 터트리기’라는 과제를 최소 10단계 이상의 과정을 거쳐 과제를 해결하도록 작동하는 장치를 4시간 내에 제작해야 한다. 대회 참가는 초․중․고등학생 및 이에 준하는 자격을 가진 자로 지도교사 1인과 학생 4명이 팀을 이뤄 지원 가능하다.
참가희망팀이 과제해결계획서를 제출하면 심사를 거쳐 초․중․고 각 10팀을 선발하고 8월 14일 열리는 본선대회에서 직접 장치를 제작하게 된다. 초․중․고 각 팀별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을 선발해 시상할 계획이며 본선 진출팀 모두에게는 10만원 상당의 상품이 지급될 예정이다.
제1회 국립과천과학관 골드버그 대회 참가희망팀은 예선과제 수행계획서를 5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 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되고, 6월 7일에 본선 진출팀을 발표할 예정이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