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질적향상 도모…프로젝트수업 개발과 보급
박미래
| 2012-08-31 09:30:36
【키즈엠프로젝트연구소 김미옥 소장】인격의 틀이 형성되고 창의력과 사고력이 배양되는 유아기에 학습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교육 프로그램과 교사 역할론이 강조된다.
‘어린이 교육의 새로운 문화창조’를 기치로 지난 2007년 출범한 키즈엠프로젝트연구소(소장 김미옥, www.ksproject.co.kr)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프로젝트 수업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자료를 제공하며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단순 학습이 아닌 체험교육을 통해 주변의 사물을 자연스레 관찰·경험·탐구하도록 돕는 프로젝트 수업은 유아들에게 ‘알아가는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이의 일환인 프로젝트접근법은 유아들에게 활동주제를 제시하고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함으로써 지식 획득, 기능 습득, 성향 계발, 느낌 발달 등을 돕는다.
또 문학적접근법에 의한 수업은 유아들이 친근감을 느끼는 그림책을 갖고 편지쓰기, 제목 짓기, 부분 가려읽기, 저널쓰기 등의 전략적 활동을 통해 사고의 다양성 및 창의성 증진에 주안점을 뒀다. 이 때, 연구소는 매년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각 연령별 수준에 맞는 활동주제들을 유아교육 현장에 제공하고 있으며, 유아들이 또래들과 끊임없이 생각을 교류하고 사고할 수 있도록 교사들의 역할을 당부한다.
전국 800곳 이상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회원기관으로 보유한 연구소는 프로젝트 수업이 유아교육현장에 잘 적용될 수 있도록 원장교육, 중간관리자교육, 교사교육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프로젝트접근법과 문학적접근법에 관련된 프로그램 교재·교구 개발에 힘쓰고 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