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태국 공동 국제재난구호훈련 실시
김세미
| 2013-03-21 10:01:47
시사투데이 김세미 기자] 소방방재청은 한국과 태국이 공동 개최하는 국제재난구호훈련에 참가한다. 훈련은 오는 5월 7일부터 10일까지 4일간 태국 차암에서 현장훈련과 도상훈련으로 나누어 실시된다. 이번 국제재난구호훈련은 지난 5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고위관리자회의에서 결정돼 실시하며, ARF 27개 회원국과 UN 인도지원조정실(OCHA), 아세안 사무국 등에서 2,000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현장훈련은 지진과 쓰나미로 인해 다수의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가정하고 건물붕괴 사고, 산사태 사고, 화학물질누출 사고, 해양사고 등 4개 유형의 재난대응훈련을 실시한다. 또한 도상훈련은 태국의 해외 재난구호 접수체계, 다국적 국제구호의 전개·운영 과정, 자국민 보호에 관한 영사 문제, 다국적 민·군 재난구호 메커니즘 접목방식의 4개 분야로 구성해 실시한다.
이번 훈련을 통해 대한민국 국제구조대는 UN 구조대 등급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상급(Heavy) 획득에 이어 다국적 민·군 합동 재난구호훈련을 기획·운영함으로서 지구촌 대형재난 구조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
- 1‘불후의 명곡’ 김광진 X WOODZ(우즈) → 서문탁 X 카디(KARDI), 파격+경이 그 이상의 ‘한정판 듀엣’ 무대가 온다!
- 2‘옥탑방의 문제아들’ ‘54세 독거남’ 김승수 & ‘결혼 장려 부부’ 소이현, 극과 극 ‘반쪽 토크’로 웃음 선사!
- 3‘찬란한 너의 계절에’ 이미숙·강석우, 세월이 빚은 어른의 로맨스 ‘인생 두 번째 봄을 그리다’!
- 4코스피, 4% 넘게 하락해 5,000선 깨져…코스닥도 급락
- 5조현 "美국무에 韓이 투자법안 고의지연하는 것 아니라 설명"
- 6이 대통령 "독과점 이용해 국민에게 고물가 강요 안돼... 공권력 총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