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메세나협, '2013 한국메세나대회' 거행
윤용
| 2013-11-10 12:33:17
[시사투데이 윤용 기자] 한국메세나협회가 8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13 한국메세나대회'를 거행했다.
한국메세나대회는 기업과 문화예술계가 어우러져 한국 메세나의 발전을 위한 친교를 나누고, 우리 사회에 메세나의 참뜻을 알리며, 문화예술계의 번영을 위해 화합하는 권위 있고 성대한 축제다.
조현재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박용현 한국메세나협회 회장, 박영주 이건산업 회장, 권영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 종근당 이장한 회장, 한용외 인클로버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행사는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삼성전자, 두산, 노루, LG, 현대자동차, 홈플러스,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했다.
이날 열린 '2013 메세나 심포지엄'에서는 동덕여대 경제학과 최병서 교수와 안동신세계연합클리닉 박경철 원장이 '창조적 미치광이들이 대한민국을 리딩한다'와 '영감과 예술, 그리고 메세나'를 주제로 각각 발제 했다.
'메세나대상 시상식'에서는 문화예술 발전과 국민의 예술향유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기업과 인물을 선정해 그 공로에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대상, 문화공헌상, 문화경영상, 창의상, 메세나인상, Arts&Business상 등 4개의 기업상과 1개의 기업인상, 1개의 결연커플상을 시상한다.
대상(대통령 표창)은 전남 여수 앞바다에 남해안을 대표하는 문화예술 랜드마크 ‘예울마루’를 건립·운영해온 'GS칼텍스재단'이, 문화공헌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은 소외장르인 국악과 조각 분야 지원에 집중해온 '크라운-해태제과'가 수상했다.
또 문화경영상(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상)은 광주종합버스터미널을 문화예술이 함께하는 유·스퀘어 문화관으로 재탄생시킨 '금호터미널', 창의상(한국메세나협회 회장상)은 ‘샘표 갤러리 프로젝트’를 통해 샘표의 발효전문 R&D센터 ‘우리발효연구중심’을 창의성이 발현되는 예술 문화 공간으로 준공한 '샘표식품', 메세나인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은 전주시에 우진문화공간을 설립해 22년째 꾸준하고 활발하게 문화예술 지원 활동을 해온 숨겨진 메세나인 김경곤 우진건설 회장, Arts & Business상(매경미디어그룹 회장상)은 생명존중 인식확산 캠페인을 열어 대중에게 생명의 존엄성을 확산시켜 온 'KT렌탈'과 '극단 버섯'에 돌아갔다.
박용현 한국메세나협회 회장은 "문화예술의 발전이 국민의 행복 수준을 향상시키고 경제를 발전시키는 것은 물론, 더 나아가 국격을 끌어 올리는 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