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한국의료패널 학술대회 개최

전해원

| 2013-11-28 09:34:49

제5회 한국의료패널 학술대회 세부일정

시사투데이 전해원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8일 오전 8시 30분부터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공동으로 서울 대방동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제5회 한국의료패널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대회는 관련 학계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민간의료보험 ▲만성질환 및 복약순응도 ▲예방 및 일차의료 ▲의료비부담 형평성 ▲한방 및 치과 의료이용 등에 대해 한국의료패널 자료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들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오전에는 서남규 연구위원(국민건강보험공단)의 ‘한국의료패널 자료 설명’을 시작으로 김호 교수(서울대)가 ‘한국의료패널 평가 및 발전방안’, 손창균 교수(동국대)는 ‘가중치 활용을 통한 패널자료 분석 방법‘’에 대해 강의했다. 오후에는 총 9개 세션으로 구성된 총 28개 주제별 발표와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한국의료패널은 2008년부터 매년 7,000여 가구 이상을 추적 조사해 실제 국민들의 의료이용과 가계의료비 지출양상을 파악할 수 있는 조사 자료다. 올해로 조사를 시작한 지 6년이 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보건의료조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종대 건보공단 이사장은 “보건의료분야의 유일한 패널조사인 한국의료패널이 건강보험정책과 보건의료정책 수립을 위한 귀중한 자료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관련 학술 연구 증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앞으로 정책적 활용도도 더욱 높아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