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마켓 유통혁신 '모바일백화점, 쿠잉비' 화제
이명선
| 2015-04-03 09:28:28
[시사투데이 이명선 기자] 최근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로 설립된 스타트업 기업들의 성장이 돋보인다. 그 중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하 SNS)를 기반으로 모바일업계의 유통구조 혁신을 창조하고 있는 (주)쿠잉비(대표이사 김학수, http://cooingbee.co.kr)가 화제다.
SNS란 온라인상에서 친구·선후배·동료 등 지인과의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1인 미디어라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페이스북, 카카오톡, 트위터, 밴드 등이 있다. 이와 같은 시대적 흐름에 발맞춘 쿠잉비는 온오프라인을 벗어나 신개념 유통방법의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모바일 백화점'이라고 쿠잉비를 소개한 김 대표는 "일반 쇼핑몰이 아닌 관계망 확산이라는 SNS시대적 변화에 따라 판매자가 소비자를 찾고, 그 소비자가 공유와 추천을 통해 자신만의 매장을 무료로 구축할 수 있는 소비자가 주인이 되는 유통시스템을 구축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쿠잉비 페이스북과 블로그 '좋은 상품 탐험대'를 통해 믿고 구입할 수 있는 입점업체들을 소개한다. 내가 믿고 구입한 상품을 지인에게 공유하자는 시스템의 쿠잉비는 '단골가격구매하고, 공유하고적립받자'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구매할수록 가격이 내려가는 '나만의 단골가격제', 소비자가 지인에게 직접 쿠폰을 발행하는 '나만의 선물쿠폰', 내 손 안에 모바일가게 '나만의 쿠잉박스' 플랫폼을 통해 합리적인 유통망을 선보인다.
특히 '나만의 쿠잉박스'는 신개념 무자본 창업으로 쿠잉비에서 물건을 구매하면 자신의 매장이 무료로 생성, 지인 추천과 공유라는 손쉬운 방법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또한 추천·공유를 통해 적립된 적립금은 현금처럼 쿠잉비 물건 구매가 가능하고, 추천 받은 지인 역시 선물쿠폰을 통해 자동할인 받는다. 이어 지속적인 물건구매가 단골고객으로 이어지고, 구매하면 할수록 더 높은 할인 혜택을 받는다.
이러한 쿠잉비의 신개념 서비스 플랫폼을 필요한 기업과 기술 제휴해 각각의 특화된 모바일백화점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플랫폼이 활성화 되면 자연스레 모바일프랜차이즈산업의 새로운 축이 되고, 공급자가 소비자를 향해 다가가는 유통관계망이 확립될 것"이라며 "소비자가 믿고 구입할 수 있는 농수축산물품과 좋은 상품 만드는 중소기업 등에게 유통의 길을 마련해주고,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여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두 잘 연계될 수 있는 촉매제가 되고 싶다"는 당찬 포부를 전했다.
한편, (주)쿠잉비 김학수 대표이사는 모바일백화점 '쿠잉비'로 소셜마켓유통시스템 혁신과 고객만족서비스 제공에 헌신하고 생산자와 소비자의 관계중심 융합을 이끌면서 온라인 창업시장의 건전 발전 선도에 기여한 공로로 '2015 올해의 신한국인 대상(시사투데이 주최·주관)'을 수상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