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기술 적용한 ‘스마트 저온저장고’ 개발·보급해나가
이윤지
| 2018-03-09 09:57:31
[시사투데이 이윤지 기자]각종 농·수·축산물, 의약품, 냉동·냉장식품, 단체급식재료 등을 보관·유통할 때 철저한 온도 관리가 강조되고 있다. 제품의 품질, 신선도, 안전성 등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은성냉동산업(대표 박용한, www.은성냉동산업.com)이 저온저장고, 냉동·냉장창고, 농가형저장고, 대형물류창고, 시스템냉난방기 등의 설계·제작·시공 전문업체로서 기술력과 품질혁신을 선도해나가 주목된다.
은성냉동산업은 ‘Creative and Innovation(창조·혁신)’이란 비전 아래 ‘직원 행복, 고객 감동, 미래 경영’을 추구하고 있다.
그러면서 다년간의 노하우와 경험, 선진 기술, 최첨단 설계시스템 등으로 차별화된 제품 공급, 철저한 유지관리(A/S) 등을 통해 고객 만족과 신뢰도 강화에 적극 힘써왔다. ‘늘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완벽한 제품과 서비스 구현에 최선을 다하는 최고의 기업’이 되기 위해서다.
실제 은성냉동산업은 벤처기업 확인서, 메인비즈·이노비즈(경영혁신형·기술혁신형 중소기업) 확인서, ISO9001·14001(품질·환경경영시스템) 인증서, 기업부설연구소·연구개발전담부서 인정서, 농업기계 종합검정 성적서(농산물 저온저장고 적합 판정서) 등을 비롯해 ‘냉동고 배수관 구조(에어컷트 밸브, 특허 제10-1351400호)’, ‘저온저장고용 일체형 냉동기(특허 제10-1605657호)’ 등 다수의 특허증과 실용신안등록증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은성냉동산업은 ‘저온저장고 온도데이터의 비도덕적 조작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모니터링 장치 및 이를 구비한 저온저장고 냉장온도 기록시스템(저온저장고 온도 무인관리 및 경비시스템, 이하 온도무인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 특허(제10-1525818호)도 받았다.
이 ‘온도무인관리시스템’이 적용된 ‘바로 알리미’ 제품은 저온저장고 전면부의 표시기에서 온도·습도를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그리고 저온저장고의 온·습도 센서 및 온도데이터 기록장치, 외부에서 전문업체가 관리하는 서버와의 연동을 통해 PC나 스마트폰으로도 실시간 모니터링, 온도 조절, 냉동기 On/Off 등을 할 수 있다.
은성냉동산업 박용한 대표는 ‘온도무인관리시스템’에 대해 “1대의 설비, 적은 비용으로 온도관리·모니터링·기록 등이 가능하다”면서 “무엇보다 가장 큰 특징은 데이터의 임의적인 조작을 원천봉쇄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전에 설정한 온도를 누군가 바꾸기 위해 패널박스의 문을 여는 순간 도어센서가 감지하고, 담당자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전송하며, 접근이 차단된 외부 서버에도 기록이 남아 데이터 역시 조작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또한 주요부품의 고장과 온도이상 신호를 감지·전송하며(알림 기능), 유·무선은 물론 와이파이 환경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녔다고 한다.
박 대표는 “농산물, 학교급식, 의약품 및 병원물류 등에 이르기까지 온도관리가 중요한 산업에서 ‘스마트 저온저장고’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며 “기술·품질·성능 경쟁력과 제작·시공(설치)·A/S 전문성 등을 토대로 ‘온도무인관리시스템(바로 알리미), 일체형 냉동기, 에어컷트 밸브가 결합된 스마트 저온저장고’의 국내외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나아가 ㈜은성냉동산업 박용한 대표는 냉동냉장·냉동공조 시공 및 유지관리업계의 균형발전과 위상제고 등을 위한 선봉에 서고 있다. ‘(사)한국냉동공조시공관리협회(가칭)’의 창립추진위원장으로서 지난해 2월 본격 출범을 이끌며 초대회장에 추대됐다.
박 대표는 “냉동냉장·냉동공조·특수냉동분야 설비시공 및 유지관리업계 업력확대와 균형발전, 회원(사업체·기술인)들의 교류·협력증진과 권익신장, 시공·관리 기술개선·개발, ‘저온저장고 시공관리사’ 교육·인증 등을 위한 다각적인 사업추진과 홍보활동으로 협회의 대내외적 위상강화에 일익을 담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주)은성냉동산업 박용한 대표이사는 저온저장고와 냉동·냉장설비 제작·시공·관리의 전문성 강화 및 기술·품질혁신에 헌신하고, ‘저온저장고 온도 무인관리·경비시스템’ 개발을 이끌며, 냉동냉장·냉동공조 시공·유지관리 분야의 균형발전과 위상제고 선도에 기여한 공로로 ‘2018 대한민국 미래를 여는 인물 대상(시사투데이 주최·주관)’을 수상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