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우수 농산물 직거래사업장' 인증… 경주 천북농협 선정

이선아

| 2020-03-18 18:33:03

2019 우수 농산물 직거래사업장에 선정된 천북농협 김삼용 조합장

[시사투데이 이선아 기자] 경북도 지역 최초의 로컬푸드직매장인 천북농협 로컬푸드직매장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선정하는 ‘우수 농산물 직거래사업장’ 인증을 받았다.

이는 도내 로컬푸드직매장 가운데 첫 사례이며, 전국 400여 로컬푸드직매장 중 단 7개소만 신규 선정된 것으로, 천북농협이 명실상부 지역을 대표하는 로컬푸드직매장으로 자리매김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천북농협은 월1회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출하농업인 교육 부문과 농산물 잔류농약검사 등 안전성관리 실적 부문, 소비자 교류증진 부문, 사업개선 노력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천북농협 김삼용 조합장은 “로컬푸드직매장 사업은 우리지역의 중소 영세농업인의 판로개척과 소득증진을 위해 지난 2013년부터 준비한 사업이며, 어려운 농촌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딛은 작은 발걸음이 이렇게 농산물 직거래의 모범사례로 선정되는 큰 성과를 이뤄냈다”며 “금번 성과는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고 있는 출하농업인과 로컬푸드직매장의 취지를 잘 이해하고, 많은 홍보와 이용을 해주신 소비자 분들의 덕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모범적인 직거래 선도 매장으로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우수 농산물 직거래사업장‘ 인증은 정부에서 모범기준을 설정하고, 우수 사업장 인증을 통해 소비자 신뢰상승과 농산물 직거래를 육성하는 목적으로 농림축산식품부에서 평가 및 인증을 주관하고 있으며, 올해 7개소가 신규 선정돼 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