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추석예매 첫날 앱 '먹통'에 고객 불만 폭주

이윤지 기자

journalist-lee@daum.net | 2025-09-17 09:57:31

"새벽부터 대기했는데…7년만에 이런 상황 처음, 너무 화가 난다"
이용객 전년보다 72% 급증…"늘어난 연휴로 예매객 한꺼번에 몰려"

[시사투데이 = 이윤지 기자] 추석 연휴 기차표 예매 첫날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공식 앱과 웹사이트가 두 시간 넘게 먹통이 되면서 고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17일 코레일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부터 전 국민을 상대로 하는 온라인 예매가 시작됐으나, 접속이 폭주하면서 지연이 발생하고 있다.

앱과 웹사이트에는 '명절 예매 화면으로 이동 중입니다'라는 메시지만 떠 있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는 일이 이어졌다.

대기화면으로 넘어가더라도 대기 순서가 수만번을 넘어 삼십분 넘게 기다리는 상황이다.

한 이용자는 "예전에는 접속하면 대기자 수가 표시되고, 먼저 접속한 이용자의 제한 시간이 지나면 순차적으로 접속할 수 있었는데 오늘은 아예 대기 번호조차 뜨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명절 기차표 7년째 구매하는 동안 한번도 이런 적이 없었는데…너무 화가 난다", "새벽부터 일어나서 대기했는데 접속 제한 시간 3분 걸어놓으니 계속 로그아웃되고 있다"며 이용자들의 불만이 폭주했다.

주요 인터넷 포털에도 코레일 관련 키워드 검색량이 급증하는 등 추석 표를 예매하지 못한 귀성객들이 발을 동동 구르는 실정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평소 명절보다 두 배 가량 늘어난 긴 연휴로 많은 예매객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시스템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정확한 원인은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실제 지난해 추석 연휴보다 기차표 예매 이용객이 72%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레일은 "긴급 조치에 착수했고, 단계적으로 시스템을 정상화하는 중"이라며 "접속 지연으로 불편을 겪은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리며,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스템을 점검·보완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역 매표 창구와 자동발매기에서는 추석 기차표를 정상 발매하고 있다.

코레일은 당초 1∼4일로 예정됐던 올해 추석 연휴 승차권 예매를 2주 연기, 15일부터 18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19일 발생한 무궁화호 열차 사상사고 관련 선로 안정화 조치 등으로 열차운행 조정이 필요해 예매 일정을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65세 이상 고령자,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을 대상으로 한 사전예매는 지난 15∼16일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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