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봄서비스 이용 경험·개선 조사..9월 30일까지
이지혜 기자
sisatoday001@daum.net | 2025-07-31 21:02:48
[시사투데이 = 이지혜 기자] 아이돌봄서비스 이용가구와 12세 이하 자녀가 있는 가구를 대상으로 '아이돌봄서비스' 인식·경험 및 개선 방향을 찾기 위한 조사가 진행된다.
여성가족부는 31일부터 9월 30일까지 ‘2025년 아이돌봄서비스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조사대상은 아이돌봄서비스 이용가구를 비롯해 12세 이하 자녀가 있는 대상가구와 아이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의 아이돌보미 및 종사자다. 방문 조사와 온라인 조사를 함께 진행한다.
이번 조사는 대상자별로 아이돌봄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조사하고 서비스 개선을 위한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도록 문항을 구성했다.
아이돌봄서비스 이용가구에는 서비스 유형별 이용 경험과 계획·서비스 개선 요구사항 등을, 대상가구에는 자녀 양육 실태와 이용 의향·돌봄 기관 이용 경험 및 대체 서비스 수요 등을 조사한다.
아이돌보미 공급과 관련해서는 양성 및 보수교육 현황, 활동 실태와 만족도 등을 조사한다. 기관 종사자 대상으로는 업무 현황과 개선 요구, 근로 여건과 만족도 등에 대한 문항으로 조사가 진행된다.
특히 내년 신규 도입이 예정된 아이돌봄사 국가자격제도와 민간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 등록제도에 대한 정책 수요 파악을 위한 문항도 추가됐다.
이용가구와 대상가구 조사에 민간 육아도우미 이용 경험과 인식에 대한 문항이 포함됐고 아이돌보미를 대상으로 제도 도입 인지와 활동 수요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다.
최성지 여가부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은 “이번 아이돌봄서비스 실태조사를 계기로 아이돌봄서비스 현황을 진단하고 아이돌봄 정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서비스 개선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