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메이징 그레이스(Amazing Grace)

이미현

news25@sisatoday.co.kr | 2008-02-28 17:47:25

어메이징그레이스

세계최초 영국 반 노예제도 선구자 이야기의 소재 영화!!

는 세계 최초로 영국의 노예제도 폐지 운동을 소재로 영화화한 것이다. 흔히 미국의 노예제도 반대로 남북전쟁이 일어났던 것에 대한 역사적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고 영화 속 배경 혹은 소재로 많이 다뤄져 왔으며 많은 사랑을 받기도 했다.

반면 영국의 노예제도가 어떤 식으로 종식이 되었고 누구에 의해서 되었는지에 대해 한 번도 다뤄진 적이 없기에 검증되지 않은 소재를 다루는 것에 대한 부담이 클 수 밖 에 없다.

여기에 영국에서 노예제도를 폐지하는 법안이 통과 된지 200주년 되는 해인 2007년을 기념하여 를 제작하게 되었다.

세계 영화사상 최초로 영국 노예폐지의 선구자 윌리엄 윌버포스의 생을 그릴는 드라마의 감동은 몰론 그 동안 일반인들이 알지 못했던 영국 역사의 매력을 선사할 것이다.

는 한 남자의 열정과 인내가 어떻게 세상을 바꿀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놀라운 이야기이다. 영국 노예제 폐지운동의 리더였던 윌리엄 윌버포스의 실제 삶의 이야기에 바탕하고 있는 이 영화는 18세기 후반에 노예 매매 제도를 종식시키기 위한 법안을 통과시키려는 그의 영웅적인 노력의 연대기이다.

영화는 18세기 영국을 배경으로 이상주의 정치인인 윌리엄 윌버포스의 20대와 30대 시절을 그려낸다. 윌버포스는 정치에 타고난 재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잘 나가는 커리어와 정신적으로 만족스러운 삶에 대한 갈망 사이에서 갈등한다.

그의 목사이자 개혁된 노예선의 선당으로 오늘 날에도 사랑받는 찬송가 ‘어메이징 그레이스’ 작사가인 존 뉴턴은 윌버포스에게 신께 봉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가 가진 정치적 영향력을 무기로 불의와 싸우는 것이라고 한다.

뉴턴의 말에 자극 받은 윌리엄은 노예제도를 이슈화 하여 뜻을 같이하는 세력들을 결집해 나간다. 투쟁 하는 동안 수많은 사람들의 반대에도 굴하지 않은 윌버포스는 불굴의 의지로 마침내 영국 전역에 노예제도 폐지라는 목적을 달성하게 된다.

그리고 여기에 윌리엄 윌버포스의 마음과 영혼을 담은 듯 한 노래인 ‘어메이징 그레이스’ 의 아름다운 선율을 들을 수 있다.

그가 노예제 폐지를 위해 헌신하면서 당당하게 맞서 싸울 때 이 노래를 숭고하게 부르며 혼신의 힘을 쏟는 아름다운 장면들이 나온다. 노래는 아름다우면서도 숭고한 선율과 함께 노예제도 폐지라는 역사의 감동을 고스란히 전하고 있어 관객들로 하여금 윌버포스의 삶에 커다란 울림으로 다가온다.

윌리엄 윌버포스의 이야기가 이제 영화로 재현된다. 명예와 부를 추구하지 않고 꿈을 향해 한걸음 더 나선 윌버포스의 이야기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관객들에게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며 차별화된 감동을 선사할 것이다.

영화는 오는 3월20일 개봉한다.

이미현 기자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