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신문고, 대한주택보증 민원 원-스톱 연계 처리
이하나
| 2010-09-08 12:38:14
[시사투데이 이하나 기자] 국민권익위원회(ACRC)가 운영하는 정부민원 온라인 접수창구인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와 대한주택보증 간 민원 연계 서비스가 이달부터 개시됐다.
이로써 앞으로 국민신문고는 물론이고 국민신문고와 통합․연계된 어떤 행정기관에 대한주택보증 관련 민원을 내더라도 온라인으로 민원이 대한주택보증에 실시간 이송될 뿐 아니라, 민원인이 처리 과정과 결과를 국민신문고사이트를 통해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종전에는 민원을 접수한 기관에서 대한주택보증으로 이송이 필요한 경우 공문으로 보내지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민원인이 소관 부처나 담당자를 알기 위해 일일이 전화로 확인하는 등 많은 시간을 낭비해야 했다.
이번 국민신문고 사이트와 대한주택보증 간 연계를 통해 주택건설사업과 관련한 각종 보증, 채권관리 및 신용평가, 주택성능등급 평가 업무에 대한 민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국민신문고에 접속해서 민원을 신청할 경우 민원내용과 유사한 처리사례와 관련정책의 Q&A를 자동으로 보여주는 ‘유사사례 표출서비스’도 동시에 이용할 수 있어 단순 질의성 민원은 기존 Q&A를 열람함으로써 별도의 민원신청 절차 없이 즉시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향후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철도공사 등 민원 수요가 많은 공공기관과 추가로 연계를 추진해 국민신문고가 국민의 소리를 정부에 전달하는 소통 창구로서의 역할을 더욱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는 정부에 대한 모든 민원·국민제안·정책토론 등을 신청할 수 있는 인터넷 국민소통 창구로, 모든 행정기관(중앙부처·지자체·해외공관), 사법부 및 주요 공공기관과 연결되어 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