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조선시장 예상보다 빠른 회복추세

전해원

| 2010-10-11 04:21:52

중국은 국적선 발주로 세계1위 계속 유지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조선소 전경

[시사투데이 전해원 기자] 지식경제부와 한국조선협회에 따르면, 점진적인 전 세계 경기회복 및 해운시황 개선으로 올 1~9월 전세계 선박발주량은 전년 동기 대비 170.7% 증가한 2,354만CGT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수주량, 건조량, 수주잔량에서 근소한 차이로 중국에 이어 2위를 유지해 왔다. 올 1~9월 우리나라 수주량은 전년동기 대비 354% 증가한 896만CGT로, 선종은 벌커 및 탱커가 대부분이며 3분기 들어 컨테이너선 수주도 증가했다.

선종별로 보면, 우리나라는 건조기술력이 요구되는 고부가가치선박 비중이 높으며, 중국은 벌커 위주이 수주가 높았다.

< ‘10.1-9월 한국 및 중국의 선종별 수주현황 >

구분

전세계

중국

한국

척수

만CGT

척수

만CGT

척수

만CGT

벌커

700

1,313

405

741

166

326

탱커

161

470

47

134

97

290

컨테이너선

79

256

28

71

41

164

LNG선

5

40

1

8

4

32

합계

1,152

2,354

567

1,073

350

896

* 자료 : 클락슨

컨테이너선은 금년 상반기 수주규모가 미미하고 중소형에 그쳤던 것에 반해, 하반기 이후 8,000TEU급 이상의 컨테이너 수주가 증가했다.

하반기, 삼성중공업 및 대우조선해양은 대만 에버그린(Evergreen) 및 싱가폴 NOL (Neptune Orient Line)사로부터 8,000TEU급 이상 대형 컨테이너선 32척을 수주했다.

또 해상물동량 증가 및 해운운임 상승 등 전반적인 시황이 개선됨에 따라 글로벌 대형선사를 중심으로 컨테이너선 발주도 개시했다.

또 1~9월 건조량은 양호한 선박건조 및 인도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1.0% 감소한 1,200만CGT를 기록했다. 원활한 건조 및 인도에 반해 제한된 수주실적으로 인해 전년동기 대비 19.7% 감소한 4,616만CGT를 기록했다.

수출액은 호황기에 수주한 고부가가치선박(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Drillship 등)들이 지속적으로 인도되고 있어, 연도별 1~9월 수출액 중 최고수준을 기록 중이다.

신조선가는 전년동기 대비 비슷한 수준(최고점(‘08.8월) 대비 25.2%하락)이며, LNG선을 제외한 대부분의 선박이 저점대비 다소 상승한 수준에서 선가를 유지하고 있다.

앞으로 전세계 1~9월 수주량이 전년동기 대비 171% 증가해 예상보다 빠른 회복세가 시현되고 있다. 다만, 전세계 경기회복 속도 및 미국의 더블딥 우려, 유럽재정위기 재발 가능성, 다량의 인도예정물량 등을 감안하면 제한적 수준에서 발주가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벌커의 경우 막대한 수주잔량 등에도 불구하고 신조선 발주가 지속됨에 따라 공급과잉이 장기화 될 가능성이 남아 있다.

또 금년 3분기까지 벌커와 탱커 중심으로 발주가 증가했으나 향후 컨테이너선, LNG선, 해양플랜트 부문에서 발주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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