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콜센터, 3년간 상담사례 모아 ‘110행복레시피’ 출간

조시내

| 2010-12-27 09:48:28

110행복레시피_표지

[시사투데이 조시내 기자] 국민권익위원회(ACRC)는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업무와 관련된 문의를 종합적으로 전화상담․안내하는 정부대표전화 ☏110번에서 3년간 처리한 민원상담사례를 모아 <110행복레시피>를 출간했다.

110행복레시피는 ▶여권, 주민등록 등 일반 행정민원 ▶근로장려금 등 서민 생활과 밀접한 세금, 공공요금 ▶일자리안내, 기초생활수급, 사회복지 등 사회안전망 정책 ▶불법사금융, 보이스피싱, 취업사기 등 생계침해형 범죄 신고상담 등의 상담 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해 비슷한 어려움에 처한 국민들에게 해결 방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110콜센터에서 전문상담을 대행하는 행정안전부, 국가보훈처, 통계청,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식품의약품안전청 등 정부기관의 민원 사례도 소개하고 있으며, 국민이 제안하는 제도개선 아이디어와 함께 110상담사들이 경험한 황당한 상담 사례도 같이 담았다.

110행복레시피는 전국의 주민센터와 문화센터 등에서 배포예정이다. 정부대표전화 ☏110번은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상담은 물론, 청각․언어 장애인들을 위한 수화상담(국번없이 110, 씨토크 영상전화 서비스 이용)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110홈페이지(www.110.go.kr)나 스마트110(m.110.go.kr)에서도 예약상담 및 문자상담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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