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분야의 공공데이터, 민간 포털 ‘다음’ 통해 서비스

조은희

| 2014-06-11 11:11:37

문화 분야 공공데이터 민간 포털에서도 서비스 추진 문화체육관광부 사진

시사투데이 조은희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재)한국문화정보센터(이하 센터)와 다음커뮤니케이션(이하 다음)은 문화 분야의 공공데이터(이하 문화데이터)를 민간 포털 ‘다음’을 통해 서비스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11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문화포털(www.culture.go.kr)에서 서비스되는 문화데이터를 ‘다음’ 서비스와 연계해 대국민 접근성을 개선하고 ‘다음’의 서비스 인프라를 활용해 민간 활용 활성화를 유도한다.

우선 문화포털은 보유하고 있는 약 2,000여 건의 문화시설정보에 ‘다음’의 지도 정보를 이용한 위치 기반의 생활밀착형 문화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매주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상을 반영해 공연, 전시 등의 정보를 ‘다음’에 연계해 국민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 밖의 문화정보 공유를 통한 국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 증대, 서비스 및 인프라 공동 활용을 통한 문화서비스 확대, 공공기관과 민간 포털의 상호 협력 강화 방안 마련 등에 대해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문화정보센터 최경호 소장은 “국민들의 ‘문화가 있는 삶’을 지원하기 위해 공공문화정보의 효과적인 개방과 민간 협력 체계 구축에 앞장설 것이다. 앞으로 문화융성시대에 걸맞게 공공문화정보 활용의 불편 개선과 대국민 접근 편의성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