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 ‘재해예방 매뉴얼 100선’ 제작 보급
강영란
| 2014-07-30 11:15:25
시사투데이 강영란 기자] 안전보건공단은 산업현장의 안전관리자나 근로자가 현장별 위험요인을 쉽게 이해하고 안전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위기탈출 재해예방 안전보건 매뉴얼 100선’을 발간했다.
공단이 보급하는 이 책자는 ‘산업기계·기구 안전작업’, ‘화재·폭발·누출사고 예방’, ‘직업 건강 관리’, ‘날씨와 산업재해’로 구분해 100가지 엄선된 안전대책 매뉴얼을 제시한다.
산업기계․기구 안전작업에서는 재해가 다발하는 지게차, 크레인, 프레스 등 50개 산업기계별 안전대책 매뉴얼로, 기계·기구의 주요 특징과 위험요인, 재해사례, 안전안전수칙 등을 설명한다.
‘화재·폭발·누출사고 예방’ 편은 인화성 화학물질 예방대책 등 21가지 매뉴얼을 담아 사업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고 ’직업 건강 관리‘편은 석면, 소음, 고열 등의 위험요인별 13가지 근로자 건강대책을 제시한다. ‘날씨와 산업재해’에서는 강풍, 낙뢰, 침수 등의 16건의 기상상황별 안전한 작업방법을 설명한다.
위기탈출 재해예방 안전보건 매뉴얼 100선은 100가지 안전대책 매뉴얼에 대해 요약 정리된 설명과 삽화로 근로자가 알기 쉽게 이해하고 사업장에서 안전대책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이밖에도 부록으로 ‘안전보건자료 활용가이드’를 제공해 공단에서 개발 보급하는 다양한 안전보건자료에 대한 소개와 검색방법을 안내해 사업장에서 원하는 자료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백헌기 안공단 이사장은 “산업현장의 재해예방을 위해 좋은 자료를 만드는 것 만큼 현장에서 보다 쉽게 자료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책자가 현장에 널리 활용되어 재해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