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24’ 자동차, 부동산 민원패키지 서비스 확대

정미라

| 2014-09-04 10:29:35

연말까지 건강, 연금, 세금, 병역 분야로 확대 안전행정부

시사투데이 정미라 기자] 앞으로 부동산, 창업 등 국민 요구가 많은 민원을 한눈에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안전행정부는 ‘민원24’(minwon.go.kr)에서 서비스 중인 이사, 사망 패키지 민원 외에 부동산, 자동차, 취업, 창업 패키지 민원도 4일부터 추가로 확대해 제공한다. 민원패키지 서비스는 공공, 민간의 유용한 서비스를 연계해 여러 사이트를 이리저리 방문하지 않고 한 곳에서 민원을 조회하고 신청해 발급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우선 부동산 패키지는 분양중인 아파트 조회, 청약자격 자가확인, 인터넷 청약신청, 부동산 시세 및 실거래가 조회 등 총 40종의 부동산 관련 민원서비스를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다. 자동차 패키지는 운전면허 조회, 자동차 신규․이전 등록신청, 자동차 등록원부 발급, 자동차 검사예약, 자동차 등록․말소 신청 등 총 50종의 자동차 관련 민원서비스를 조회, 신청, 발급할 수 있다.

취업 창업 패키지는 청년취업 인턴제 신청, 국가기술자격 원서접수, 졸업․성적 증명 등 공공 및 민간의 유용한 서비스를 연계해 총 47종의 취업․창업 관련 민원서비스를 확인하고 처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국민별 맞춤형 생활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현재 나의 운전면허 적성검사일, 과태료, 국세·지방세 등 미환급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연말까지 <건강>, <연금>, <세금>, <병역> 분야 18종 생활정보를 확대할 예정이다.

김성렬 안행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민원패키지 서비스 확대와 나와 관련된 생활정보 통합제공으로 기관별 사이트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최소화되고 국민이 만족하는 맞춤형 생활정보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이다”고 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