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지리정보원, GPS 측량 포털 서비스 제공

전해원

| 2014-12-26 09:42:13

국토지리정보원 GPS 포털서비스 메인화면

시사투데이 전해원 기자]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GPS 측량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GPS 측량 포털(http://gnss.ngii.go.kr)을 통해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GPS 측량 포털은 GPS 측량성과의 자동 계산 및 GPS 관측소 정보 등 GPS 측량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종합 포털이다. 대학생, 일반인 등 비전문가들도 GPS 측량 포털을 이용하면 쉽고 빠르게 국토의 위치좌표와 측량결과를 높은 정확도로 계산할 수 있다.

GPS 측량은 우주 상공의 인공위성 신호를 이용해 국토의 정밀 위치 좌표를 결정하는 것으로 지형도 및 지적도 등의 정밀 지도제작, 토목설계 공사 및 건설시공 측량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GPS 데이터를 이용해 정밀한 위치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GPS S/W 및 H/W와 이를 운영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해 GPS를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기에 한계가 있었다.

국토지리정보원 측은 “이번에 제공하는 GPS 측량 포털은 구든지 손쉽게 GPS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할 수 있어 고가의 S/W 구입비 절감 등 산업계의 불편해소는 물론 GPS 활용성을 더욱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