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형별 합격노하우에 대한 인사담당자들의 생생한 노하우

배승현

| 2015-12-04 10:26:47

한국고용정보원 홈페이지 사진

시사투데이 배승현 기자] 전형별 합격노하우에 대한 인사담당자들의 인터뷰, 다양한 진로정보와 우리나라의 모든 일자리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다면 어떨까? 한국고용정보원은 기관 홈페이지(http://www.keis.or.kr)에 다양한 취업준비 콘텐츠들을 모아서 보여주고 바로 연결해주는 ‘취업길라잡이’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국가 취업정보 사이트 ‘워크넷’, 진로정보 웹진 ‘커리어엔진’, ‘사이버 진로 교육센터’ 등에서 제공하는 채용시장 동향이나 취업정보, 전형별 준비 방법 등 구직에 필요한 정보들을 주제별로 엮었다. 취업 길라잡이서비스는 기업채용동향과 채용특성, 기업정보, 채용박람회 정보 등을 제공하는 ‘최근 채용동향과 채용정보’,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의 취업준비 방법을 알려주는 ‘직무중심채용 전형별 대비전략’으로 구성돼 있다.

‘최근 채용동향과 채용정보’에서는 <채용동향 이해하기>, <강소기업 채용정보>, <업종별 채용특성>, <기업 인사담당자를 만나다> 등을 볼 수 있다. <업종별 채용특성>에서는 업종별로 기업들의 인재상을 비교해 보고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 등을 살펴볼 수 있다. <기업 인사담당자를 만나다>는 직군별 인사담당자들이 전하는 현실적인 조언과 노하우를 담았다.

제일기획의 인사담당자는 “광고업은 다른 분야보다 '설득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많은 것을 감안한다면 본인의 이야기를 얼마나 공감 있게 전달하는가도 내용만큼이나 중요한 일이다”고 했다.

한국갤럽의 인사담당자는 “여론조사는 단순히 수치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의 여러 현상을 관찰하고 연관 해석하는 일이다. 따라서 한 분야만 좁고 깊게 파고드는 사람보다는 사람과 사회에 대해 폭넓은 관심과 호기심을 가진 사람이 조사회사에 더 적합한 인물로 어필할 수 있다”고 했다.

‘직무중심 채용 전형별 대비 전략’에서는 직업과 기업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직무 적합성을 판단하기 위해 공공기관과 공기업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NCS기반의 전형별 준비방법을 소개한다. <서류전형>에서는 입사지원서 질문들이 구직자의 어떤 역량을 평가하는지 알려주고, 필기전형에 나올 수 있는 예시문항을 제공한다. 경험면접이나 토론 면접 등 과거와 달라진 최근 면접방식을 분석해 합격 노하우를 알려주는 <면접전형>코너도 있다.

한국고용정보원 관계자는 “취업길라잡이를 활용하면 구직자들이 최신 취업정보 및 전형별 준비 자료들을 한 눈에 모아볼 수 있다”며 “채용시장에 대한 현실적인 이해를 통해 더 전략적인 취업지원이 가능할 것이다”고 했다.

취업길라잡이 서비스는 한국고용정보원 홈페이지(http://www.keis.or.kr) 위쪽에 있는 ‘취업길라잡이’ 클릭하면 볼 수 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