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사업 망라한 복지 백과사전 발행

허은숙

| 2016-02-11 11:25:02

‘나에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 발간 보건복지부 사진

​시사투데이 허은숙 기자] 범부처 사회보장제도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복지 백과사전 ‘나에게 힘이 되는 복지서비스(이하 복지가이드북)’가 발간된다.

복지가이드북은 어떤 사회보장제도가 있는지 몰라서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하자는 취지에 따라 중앙부처 약 360개 사회보장사업의 개요, 지원조건과 신청방법 등의 내용을 쉽고 간단하게 정리해 2014년 7월 초판이 발간된 바 있다.

초판 발간 후 전면 개정된 금번 가이드북에는 박근혜 정부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사회보장정책’ 추진에 따른 맞춤형 기초생활보장제도 등 개선사항을 반영했다. 또한 현장공무원 설문조사, 홍보전문가 간담회 등을 거쳐 ‘모바일 e-book 개발’, ‘정책대상 맞춤형 가이드북’ 제작 등 이용자의 편의성을 제고한 것이 특징이다.

복지부는 더 많은 국민들이 보다 쉽게 사회보장제도를 알 수 있도록 읍·면·동 주민센터, 사회복지관, 국민연금공단, 건강보험공단 지사 등 공공기관에 복지 가이드북을 배포할 예정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새로운 사회보장제도의 개발만큼이나, 국민들께서 기존 제도를 잘 알고 이를 잘 활용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매년 사회보장제도가 변경 개선을 거듭하는 만큼 가이드북 개정을 정례화 할 예정이다”고 했다.
​​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