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산재보험 보험료 납부내역 홈택스에서 확인

이정미

| 2016-05-02 11:59:37

고용노동부

시사투데이 이정미 기자] 올해부터는 개인사업주들은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직접 고용·산재보험 납부내역을 확인하고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다. 근로복지공단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중 사업주들의 종합소득세 신고 간소화를 위해 2015년 고용·산재보험 보험료 납부내역을 5월부터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2015년부터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세무대리인에 한정해 보험료 납부내역을 제공하던 공단은 직접 납부내역을 확인하고 싶다는 사업주들의 의견을 반영해 홈택스 홈페이지에 새로운 메뉴를 신설하고 개인사업주에게까지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제공하는 보험료 납부내역은 산재보험 1백4만2천144건, 고용보험 1백1만4천296건으로 사업주들은 공단을 통해 보험료 납부내역 확인서를 발급받을 필요 없이 홈택스를 통해 바로 사업주 본인이 납부한 보험료를 확인해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다.

세무대리인은 국세청 홈택스를 접속해 세무대리인 전용방 ‘연금건강고용산재보험료’ 메뉴를 통해 수임기관의 보험료납부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개인사업주는 ‘조회발급-세금신고납부’ 메뉴 안에 새로 신설되는 ‘연금건강고용산재보험료조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고용·산재보험 보험료 납부내역과 관련 자세한 내용은 근로복지공단 고객지원센터(☎1588-0075)에서도 안내받을 수 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