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학생 현장중심 교육 통해 사회진출 길 연다

김균희

| 2019-04-30 12:00:42

장애학생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사업 추진 교육부 세종청사 전경

[시사투데이 김균희 기자] 장애학생이 사회적 관계형성과 자신감 향상을 통해 사회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다.

교육부는 한국장애인개발원, 시·도교육청, 지역사회 직업재활수행기관들과 협력해 ‘2019년 장애학생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사업’을 추진한다.

2018 특수교육통계에 따르면, 학령기 발달장애학생(지적장애·​자폐성장애)은 전체 9만780명 중 67%인 6만903명이다.

이번 사업은 사업체 현장에서 훈련과 취업이 통합 지원되는 체계를 구축해 발달장애학생의 사회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학교는 학생들의 업무교육과 현장 직무지도를 담당하고 지역사회 직업재활수행기관은 현장실습을 운영할 사업체를 발굴해 사업체 현장에서 훈련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취업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학생의 직장예절과 직무습득을 현장에서 도울 수 있는 훈련지원인도 배치된다. 참여 학생에게는 월 20만원의 훈련비가 지급된다.

아울러 교육청은 일할 욕구는 있지만 참여 기회를 얻지 못한 학생을 대상으로 직업상담과 평가를 통해 참여자를 선발한다. 학생 당 매주 집합훈련 1회와 현장훈련 3회를 최장 3개월까지 실시한다. 참여학생은 훈련과정에서 해당사업체의 직무적합성이 확인되면 취업할 수 있다. 교육청은 지속적인 사후관리로 취업이 유지될 수 있도록 돕는다.

전우홍 교육부 학생지원국장은 “발달장애학생에게 통합적 지원을 통해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여는 것이야말로 포용사회를 실현하는 가장 기본적인 과제가 될 것이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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