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강제징용 다룬 해문홍 영상 국내외 호평
김경희
| 2019-09-04 14:36:51
[시사투데이 김경희 기자] 일본의 강제징용으로 인해 고초를 겪은 피해자들의 입장과 목소리를 담은 해외홍보 영상이 국내외 누리꾼에게 잔잔한 감동을 주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이 제작 배포한 영상 ‘당신 탓이 아닙니다(It’s not your fault)’는 지난 26일 온라인에 게재된 지 일주일 만에 조회 수 13만 건을 넘으며 누리꾼의 호평을 받고 있다.
이번 영상은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진행되고 있는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 등 일련의 흐름 속에서 강제징용 피해 사실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세계 각국 누리꾼들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제작됐다.
영화 ‘굿 윌 헌팅’에서 상처받은 주인공을 위로했던 치유 메시지 ‘당신 탓이 아닙니다’로 시작되는 영상은 국제노동기구(ILO)의 실천 지침인 ‘모든 사람들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이 존중되는 품위 있는 일자리를 가질 권리가 있다’는 메시지를 언급하며 태평양 전쟁 시대에 강제 동원된 아시아인과 미국인 포로 등의 피해 사례를 짚어 나간다.
한국어와 영어로 제작된 영상은 3일 현재 코리아넷 유튜브 13만 6천 건, 코리아넷 페이스북 1,240회가 넘는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해문홍 정책 담당자는 “이번 영상을 통해 일본의 강제징용은 법적 문제 이전에 인간으로서 인권에 대한 문제라는 인식을 세계인들과 공유할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영상은 코리아넷(www.korea.net)의 유튜브(www.youtube.com/user/GatewayTokorea), 페이스북(koreclickers)에서 볼 수 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