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게임' 성공 요인 분석..정책토론회 개최

김경희

| 2021-11-12 14:38:31

국내 OTT 콘텐츠 정책 방안 모색 문화체육관광부 세종청사 전경

[시사투데이 김경희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방송학회와 함께 13일 오후 1시 숙명여자대학교 제2창학캠퍼스 프라임관에서 <‘오징어 게임’은 무엇이 다른가>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연다.

토론회를 통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오리지널 콘텐츠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고 국내 OTT​ 콘텐츠 진흥을 위한 정책 방안을 모색한다.

최근 <오징어 게임>의 전 세계적인 흥행 등을 기점으로 넷플릭스의 기업가치가 상승하며 콘텐츠가 온라인동영상서비스 플랫폼 경쟁력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가 됐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OTT​ 오리지널 콘텐츠 기획 사례와 제작 현장을 살펴보고 정책 방안 등을 논의한다.

‘스튜디오 329’ 윤신애 대표는 ‘OTT​ 오리지널 콘텐츠 기획의 차별화 전략’이라는 주제로 구체적인 기획 사례와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콘텐츠 기획 및 창작 특성, 활성화 지원방안 등에 대해 발표한다.

‘에그이즈커밍’ 고중석 대표는 ‘OTT​ 플랫폼과 기존 매체의 영상콘텐츠 제작 과정 비교’를 주제로 OTT​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의 경쟁우위 요인과 국내 제작산업에의 적용 가능성, 현장 제작 경험에 기반한 정책 제안 등을 다룬다.

계명대학교 최현주 교수의 사회로 종합토론이 이어진다. 발표자 2명과 함께 가톨릭관동대학교 김미숙 교수, 한국피디(PD)연합회 전성관 회장,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최경희 조사연구팀장이 토론자로 나선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문체부는 국내 OTT​ 콘텐츠와 플랫폼 동반성장을 위해 자금, 제작 등을 지원해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각도 정책을 펼치고 있다”며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정책 방안을 OTT​·방송콘텐츠 진흥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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