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0개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캠핑카 오·폐수 처리시설' 설치
이한별
| 2023-06-29 14:14:16
[시사투데이 이한별 기자] 에이치디(HD)현대오일뱅크 주유소에 캠핑카 오·폐수 처리시설이 설치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올해 연말까지 캠핑용 차량의 접근성이 우수한 전국 10여 개 주유소에 캠핑카 오·폐수 처리시설(덤프스테이션)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덤프스테이션은 캠핑 차량 이용 시 필요한 청수를 공급하고 오·폐수는 하수도관으로 방류할 수 있도록 지상에 설치하는 시설물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차량을 이용한 캠핑인 차박이 새로운 캠핑 문화로 자리 잡고 2020년 2월부터 일반 차량의 캠핑카 개조가 합법화되면서 캠핑용 차량이 2019년 2195대에서 2021년 1만361대로 급증했다.
그러나 차량에서 발생하는 오·폐수를 처리하는 시설이 충분하지 못해 오·폐수 무단 방류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올해 캠핑 이용객들이 오·폐수 처리를 편의하게 하도록 지난해 전국 주요 야영장에 설치한 캠핑카 오·폐수 처리시설을 주요 길목 주유소로 확대할 예정이다.
캠핑카 오·폐수 처리시설을 설치할 구체적인 지점은 관광공사, HD현대오일뱅크와 협의해 7월 중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설치지점은 전국 등록야영장 정보를 제공하는 관광공사의 고캠핑 누리집에서 공개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전국 주요 교통요지에 캠핑카 오·폐수 처리시설이 설치되면 강이나 바다 등 자연에 무단으로 오·폐수를 방류하는 사례는 점차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