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캠핑 일산화탄소 경보기 준비..텐트 내 환기구 확보

이한별

| 2023-11-15 11:48:09

이용객 대상 '겨울철 캠핑장 5대 수칙' 홍보 문화체육관광부 세종청사 전경

[시사투데이 이한별 기자] 겨울철 캠핑 할 때는 화기 난방기기 사용 시 일산화탄소 경보기 준비하고 텐트 내 환기구 확보"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최근 캠핑장 사망사고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겨울철 캠핑장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이용객을 대상으로 안전 수칙을 홍보한다.

이를 위해 11월 중 '겨울철 캠핑 5대 수칙' 안내문을 37만 부 제작해 전국 야영장에 배포하고 겨울철 안전 수칙을 온라인 카드 뉴스로 제작해 관광공사의 고캠핑 누리집과 고캠핑 누리소통망(SNS), 민간 캠핑사이트 등에 홍보할 계획이다.

겨울철 캠핑 5대 수칙에는 화기 난방기기 사용 시 일산화탄소 경보기 준비 및 텐트 내 환기구 확보, 화구에 맞는 조리기구 사용 및 화기 근처 가스 비치 금지, 600w 이하로 전기 사용, 취침 시 가스용품 소등, 취침 시 화기 난방기기는 불을 끄고 텐트 밖에 비치하는 내용을 담는다.

문체부는 야영업자가 '겨울철 캠핑 5대 수칙' 안내문을 캠핑장에 게시하고 이용객 입장 시 개별적으로 안내할 수 있도록 대한캠핑장협회와 지자체에 협조를 요청했다.

앞서 문체부는 겨울철 캠핑장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전국 야영업자와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지난 14일 서울에서 안전교육을 개최했다. 안전 전문가를 섭외해 화재·전기·일산화탄소 중독 등 캠핑 사고유형별 예방 방법과 비상 상황 시 응급처치 방법 등을 교육했다.

문체부 용호성 관광산업정책관은 "겨울철은 추위로 인해 캠핑장 내 화기와 전열용품 사용이 늘어나기 쉬운 만큼 캠핑이용객들은 일산화탄소 중독과 가스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