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콘텐츠 유럽으로..수출 지원 '케이-박람회' 개최

이선아

| 2024-10-22 10:00:32

케이-콘텐츠와 식품·소비재 등 연관 산업 수출상담 모색 2024 프랑스 케이-박람회 포스터

[시사투데이 이선아 기자] 정부가 유럽에서 한국 콘텐츠와 연관된 산업 수출을 지원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 등과 함께 26일부터 30일까지 프랑스 문화유산인 파리 브롱냐르 궁에서 '2024 프랑스 케이-박람회(K-EXPO FRANCE 2024)'를 개최한다.

케이-박람회는 관계 부처 간 협업을 통해 케이-콘텐츠와 농식품, 수산 식품, 소비재 등 연관 산업의 유망 제품과 서비스의 동반 수출을 지원하는 한류 종합행사다.

그동안 베트남·태국 등 아시아 권역에서 행사를 열어 왔는데 3년 차인 올해는 유럽 권역으로 확대해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케이-콘텐츠와 연관 산업 제품을 전시하고 체험하는 기업·소비자 거래 행사가 26, 27일에, 국내 기업과 해외 구매자의 수출 상담을 지원하는 기업 간 거래 행사가 29, 30일에 진행된다. 국내 콘텐츠와 연관 산업 기업 90개사, 해외 구매자는 70개사가 참가한다.

기업·소비자 거래 행사는 아침부터 밤까지 서울에서의 하루를 소재로 한국의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미용·생활양식, 패션, 애니·캐릭터, 케이팝, 케이북, 드라마·웹툰, 게임, 음식 등 총 13개의 전시·체험관을 운영한다.

디앤씨미디어의 웹소설 원작 지식재산(IP)에서 세계적인 게임으로 탈바꿈한 '넷마블'의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기획관과 케이팝 대표 그룹 ‘몬스타엑스’ 민혁이 직접 그린 그림을 전시하는 ‘아트관’도 만나볼 수 있다.

이와 함께 27일에는 몬스타엑스 민혁이 제대 이후 첫 공식 행보로 팬 미팅을 열고 <스트릿 우먼 파이터>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댄스팀 ‘HOOK(훅)’과 케이팝 커버댄스 본선 우승자의 합동 공연 등이 펼쳐진다.

행사장 2층에는 한류 팬들이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는 '케이-라운지'도 조성된다. 29, 30일에 열리는 기업 간 수출상담회에는 ㈜캐리소프트와 주식회사 테이크원컴퍼니, 주식회사 케나즈·하플리 등 국내 콘텐츠 기업 25개사를 비롯해 식품 기업 휴먼웰과 창억, 미용 기업 코리아비앤씨, 생활제품 기업 서스테이너블랩 등 연관 산업 기업 25개사가 한국무역협회의 협조로 참가한다.

특히 29일에는 사전 교류 행사인 '2024 케이-콘텐츠×연관 산업 비즈니스 네트워킹 데이'를 통해 협업이 성사된 더핑크퐁컴퍼니-놋반안성방짜유기 ‘핑크퐁 방짜유기’, 스튜디오더블유바바-명도물산 '힙덕 건빵', 아툰즈-지니더바틀 '아임낫어베이비 키즈샴푸' 등 콘텐츠-연관 산업 협업제품 총 8건을 대상으로 시연회를 진행한다.

한국 출판콘텐츠를 알리기 위한 ‘케이북 전시관’도 조성한다. '2023 대한민국 그림책상' 수상작과 ‘글 없는 그림책’ 등 한국 그림책 총 59종, 프랑스에 번역 출간된 한국 문학 작품 총 36종 등 그림책·문학·웹소설 총 100여 종을 소개한다. 강혜숙, 김언수 등 4명 작가를 초청해 강연·대담 등도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한국인 최초이자 아시아 여성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의 쾌거를 기념하고자 프랑스 번역 출간작인 <흰>, <작별하지 않는다> 등 한강 작가 작품 5종을 조명하는 자리도 마련한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