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전용 공간·장애인 우선 예약..우수 공공야영장 20개소 선정
이한별
| 2024-10-30 10:31:46
[시사투데이 이한별 기자] 교통약자배려 카라반, 반려동물 전용 공간을 갖추고 숯불·장작 이용을 금지해 탄소중립을 지향하는 캠핑장이 '우수 공공야영장'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2024년 우수 공공야영장' 20개소를 선정해 발표했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캠핑이용객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해 분야별 우수 야영장을 소개하고, 야영장의 질적 향상을 이끌기 위해 지난해 처음 우수 공공야영장을 선정한 데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우수 야영장을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우수 공공야영장은 분야별로 가족 친화 15개소, 교통약자 배려 2개소, 친환경 2개소, 반려동물 친화 2개소다. 이 중 1개소는 가족 친화와 교통약자 배려 2개 분야에 동시에 선정됐다.
지역별로는 경기권 6개소, 강원권 3개소, 충청권 1개소, 호남권 1개소, 영남권 8개소, 제주권 1개소로 야영장이 많이 분포한 경기, 강원, 영남지역에서 높은 비중으로 선정됐다.
분야별로는 경남 거제의 '학동자동차야영장'은 어린이 전용 놀이시설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문턱 없는 카라반 등 다양한 캠핑시설을 갖추고 있어 온 가족이 편안하게 캠핑을 즐기기에 적합하다.
전북 무주의 '덕유산 덕유대야영장'은 장애인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무장애 카라반, 무장애 탐방로, 점자 안내도, 음성 안내 설비를 갖추고, 장애인 우선 예약제를 일부 운영하고 있다.
경기 고양의 '북한산 사기막야영장'은 수십 년간 환경오염이 심각했던 부지를 저탄소 친환경 야영장으로 탈바꿈한 곳이다. 이곳에서는 숯불과 장작 등을 이용하는 개인 장비 사용이 금지되고 내연차량을 가지고 온 이용객은 전기 셔틀버스를 이용해 입장하고 있다.
강원 정선의 '정선생태체험학습장 펫동반캠핑장'은 반려견과 함께 캠핑을 즐길 수 있도록 반려견을 위한 산책로, 펫 드라이룸 등 반려동물 특화 부대시설을 갖추고 있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이번에 선정된 우수 공공야영장에 분야별 우수 등록야영장 현판을 수여한다. 야영장을 취재해 관광공사 고캠핑(gocamping.or.kr) 누리집과 누리소통망(SNS) 등에 소개글을 게재해 우수사례도 확산할 계획이다.
문체부 김근호 관광산업정책관은 "올해 새로 선정된 우수 공공야영장 20개소가 우리나라 야영장의 질적 수준과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우수사례로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고 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