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초등학교, 대한민국 사립초등학교 최초 'IB월드스쿨' 인증 쾌거

이윤지

| 2024-12-02 10:28:43

학교법인 남성학원 최정욱 이사장

[시사투데이 이윤지 기자] 지난달 22일, 부산의 대표적인 명문 사립초등학교인 남성초등학교가 대한민국 사립초등학교로서는 최초로 국제 바칼로레아(IB) 스위스 본부로부터 ‘IB월드스쿨’ 인증을 받았다.

남성초등학교의 IB인증을 심사했던 심사단은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학교·지역공동체의 협력적인 관계 구축을 위한 노력, 학습자 중심의 탐구 학습의 실행, 학습의 과정에 가치를 둔 점과 독립적인 평생학습자를 양성하기 위한 노력, 포용적이고 과목 통합적으로 진행되는 영어 교육이 인상적이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런 남성초등학교는 학교의 교육철학, 운영방식, 교과과정의 재편성, 평가기준을 비롯해 교사의 수업방식을 대대적으로 변화시켰다. 특히 특정 교과목과 반을 시범적으로 편성해 IB교육을 일부만 운영하는 것이 아닌 학교의 모든 교과목과 생활전반에 IB교육철학과 수업방식을 반영했다는 점에서 IB월드스쿨로서의 진성성이 돋보인다.

실제 남성초등학교의 IB월드스쿨 인증은 단순한 인증마크 획득을 넘어서고 있다. 학생과 학부모, 교사 모두 IB교육의 도입으로 교육의 가치에 대한 의식 수준이 달라졌으며, 학업 성적만으로 아이들을 판단하는 것이 아닌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성장하고 변화하는 아이들의 모습 자체를 존중하고 응원하는 문화가 싹트기 시작했다.

이와 같은 교육의 변화를 주도해 온 학교법인 남성학원 최정욱 이사장은 “인증보다 앞으로 지속가능하게 유지하기 위한 미래형 교사의 전문성과 능력 함양이 반드시 필요함”을 강조하며 “교육은 정치적인 수닥이 아니라 교육적 가치에 최우선을 두고 운영해야 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최정욱 이사장은 국제경쟁력을 갖춘 한국형 교육모델을 제시하고 부산의 교육 발전을 위해 외국 국제학교의 의존을 벗어난 K-international education 콘텐츠 개발과 한국형 국제학교로의 성장에 집중하고 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