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신제품 인증제도 개선..내수 위주→수출 비중 강화

정명웅

| 2025-04-11 07:32:44

로봇·AI 등 첨단혁신분야 기업 해외진출 확대 산업통상자원부 세종청사 전경

[시사투데이 정명웅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1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업계 및 관계기관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신제품(NEP) 인증제도 개편방안 간담회’를 개최하고 현 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신제품 인증은 국내 최초로 개발된 기술 또는 혁신제품의 판로촉진을 위해 정부에서 공적으로 인증하는 제도다.

정부는 2006년부터 1311개 제품을 인증해 기업의 신기술 개발동기 부여 및 초기 판로확보를 지원해 왔다.

다만 최근 인증제품이 주로 내수 위주로 치중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수출로 성과를 내는 비중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국표원은 신제품 인증기업이 실질적인 수출혁신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수출지원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로봇, 미래 모빌리티, 인공지능(AI) 등 첨단혁신분야 기업의 해외진출을 확대할 방침이다.

간담회 참석자는 “수출형 기업을 적극 육성하기 위해 수출기업에 인센티브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는 인증제도 평가지표 개편과 우수 연구개발(R&D) 제품을 신제품 인증제도와 연계할 필요성이 크다”고 했다.

전응길 국표원 적합성정책국장은“최근 통상전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제품과 기술의 경쟁력이 중요하다. 신제품 인증제도의 글로벌화와 우리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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