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류문명은 수렵과 채취의 사회에서 농경사회로, 산업사회에서 다시 지식정보화사회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 다음에는 어떤 사회가 올까?'란 질문에 명쾌하게 '지혜사회'가 도래할 것이라고 밝히고, 정신문화가 발전한 한국에서 지혜사회, 지혜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끄는 사람들이 있다.
지혜경영연구소(www.onwisdom.com 소장 손기원)는 지혜경영을 전세계에 전파하고 제4의 물결을 주도하기 위해 삼성경제연구소(SERI) 지혜경영포럼 및 대학생들과 함께 다음, 싸이월드,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 카페를 구축함으로써 '지혜사회공동체 와넷(WaaaNet)'을 7월13일 결성하고, 첫 행사로 '2005 지혜인 캠프'를 개최한다.
이번 7월 16일부터 8월 21일까지 열리는 행사에는 '지혜인이 되는 길! 지혜경영으로 가는 길!'이란 주제로 강연회와 워크샵을 연다.
캠프를 통해서 지혜인의 비전을 공유하고 지혜경영을 배우게 된다.
-WaaaNet은 '지혜와 성취를 함께 이루고자 하는 사람들(Wisdom and Achievement Association)의 네트워크'란 의미.
지혜사회공동체의 대표 손기원은 '경영패러다임의 새로운 모델'이란 서울대 논문을 통해1998년부터 제4의 물결을 준비 했고, 2003년 지혜경영연구소를 설립, 본격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손 대표는 '물질과 경쟁 중심의 서구적 가치관을 조화와 공동체 정신 중심의 동양적 가치관으로 바꾼다.'는 사고로 한마음 공동체를 역설하고, 지식사회 다음 사회는 지혜사회가 될 것이며, 물질과 경쟁 중심에서 정신과 조화 중심으로, 서구적 가치 중심에서 동양적 가치 중심으로, 지식기반의 사회에서 지혜기반의 사회로 바뀌는 제4의 물결이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지혜사회를 앞당기기 위해 자기혁신(4해법, 4계단, 4습관), 한마음명상, 맞춤강연, 새 출발학교 등 활동을 하고 있다.
손기원 대표는 '참교육을 위한 대안학교를 설립하여 참사람(지혜인) 양성과 지혜사회 구현'을 위해 필생의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젠 지혜경영이다’란 그의 저서에서 나를 변화시키는 10가지 습관을 소개함.
습관 1. 내 안의 이성 만나기
습관 2. 안경 벗고 세상보기
습관 3. 생존 부등식 익히기
습관 4. 발밑에서 길 찾기
습관 5. 평소에 지혜 상속하기
습관 6. 부의 상한선 정하기
습관 7. 내 삶 전체를 경영하기
습관 8. 고객 새롭게 정의하기
습관 9. 튼튼한 뿌리내리기
습관 10. 나만의 날개 찾기
김기횡 기자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