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데이 홈페이지(www.6aday.net)에 매주 3천여 명 방문하는등 여성가족부(장관 장하진)가 추진하고 있는 ‘육아데이’ 캠페인에 기업과 일반인의 참여와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어 육아데이에 대한 관심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육아데이는 부모, 어린이집, 기업, 정부가 함께 참여하는 새로운 보육문화 조성을 위해 지난 9월부터 시행되고 있는데, 매월 6일 오후 6시 퇴근운동을 벌여 가정과 보육시설에서 부모와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갖자는 취지에서 시작됐다.
시행 3개월 만에 기업, 공공기관, 지자체를 포함해 직장과 어린이집까지 무려 890여 곳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11월 29일 기준 직장 581개소, 어린이집 310개소)
특히 최근에는 기업들이 정시퇴근운동 뿐 아니라 육아데이와 연계한 다양한 마케팅 이벤트나 사내 문화 프로그램으로까지 확대 발전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GS칼텍스(대표 허동수)는 서일주유소 등 경인지역 300여 개의 주유소에서 12월 육아데이를 맞아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어린이를 동반한 주유 고객에게 무료 세차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펼친다.
㈜코리아홈쇼핑(대표 박인규)은 지난 11월부터 육아데이를 맞아 유아용품 할인 서비스를 실시한데 이어 이달 5일부터 9일까지 3일간 자사가 운영중인 인터넷 쇼핑몰 이지켓(www.ezket.co.kr)에서 아이큐 자석블록, 거버 이유식 등 육아,아동상품을 최고 20%까지 할인하는 ‘육아데이 할인이벤트’를 실시한다.
한국IBM(대표 이휘성)은 자녀보육에 관심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해피 페어런츠 클럽(HPC@Home)"이라는 모임을 발족하고 12월 6일 육아데이에 그 첫 모임을 갖는다.
해피 페어런츠 클럽은 자녀 보육과 관련된 정보교환 및 네트워크활동 등을 하는 모임으로, 클럽명도 직원공모를 통해 결정되었다. 이 회사는 지난 10월부터 사내 공모에 응모한 가족 그림 콘테스트의 결과 발표 및 우수작 전시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한국네슬레는 매월 육아데이에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자녀교육과 육아에 대한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실시하여 부모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여성가족부는 ‘육아데이’캠페인의 홍보와 참여확산을 위해 육아데이 홈페이지(www.6aday.net)를 오픈하고, 지난 11월 1개월간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하여 일반인들의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육아데이 4행시, 육아데이 단상 및 디카 사진 업로드 이벤트 등으로 진행된 이번 이벤트에는 총 2천여 명이 참여하였으며, 이벤트 기간 동안 총 1만 2천여 명이 홈페이지를 방문했다.
여성가족부 이복실 보육정책국장은 “육아가 더 이상 개인이 아닌 사회가 함께 고민해야 하는 문제로 대두되면서 기업을 비롯해 사회 곳곳의 참여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여성가족부는 올해 연말 육아데이 캠페인 우수 참여 기업에 대해 감사패를 증정할 계획이며, YWCA,한국보육시설연합회,공동육아,공동체교육 등과 연대하여 참여형 보육문화 조성에 적극 앞장서 나갈 방침이다.
이혜영 기자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