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암정보센터(http://www.cancer.go.kr)는 암환자와 가족, 일반인을 위한 최신 암정보를 하고 전문가를 위해 연구정보 서비스 제공 등 홈페이지를 개편하여 8월 7일부터 새롭게 서비스한다.
새로 개편된 웹사이트는 국민과 관련 전문가들이 필요로 하는 정확한 암관련 정보부터 국가정책 등까지 손쉽게 접근하여 이해하고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첫 화면에는 공지사항, 암관련 뉴스, 온라인 강좌, 자주 묻는 질문 등으로 구성하였고
▲ 서비스 암종 컨텐츠를 위, 폐, 간암 등 31종에서→39종으로 확대하고
▲ 암예방ㆍ검진, 국가암관리사업의 컨텐츠를 강화하였고
▲ 이미지자료, 출판물을 검색하고 조회할 수 있게 하였으며
▲ 암관련 기관 검색이 용이 하도록 각 기관을 링크시켰으며
▲ 전문가들을 위한 연구정보 서비스를 추가하였으며
▲ 업데이트 되는 내용을 정기적으로 이용자들에게 알려주는 메일링서비스 추가 등 사용자 입장에서 이용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하였다.
또 미국 국립암연구소(National Cancer Institute), 캐나다 암협회(canadian Cancer Society) 등 내용, 구조, 기능, 디자인 등을 참조하였으며 2005년 개설 후 1년 동안 인터넷서비스 이용자들 환자, 그 가족, 일반인, 보건의료기관 종사자, 암관련 전문가에 부응하기 위하여 홈페이지를 개편하게 되었다.
웹사이트의 내용은 암의 정의, 원인에서부터 예방, 검진, 암환자의 생활,복지, 국가암관리사업, 암통계, 연구정보 등을 담아 전문적인 암관련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활용 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국가암정보센터는 암정보를 사용자 편의적인 다양한 방법(인터넷, 전화상담, 자동응답, 상담예약)으로 국민의 암관련 궁금한 사항에 대해 눈높이 수준에 맞춰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국가암정보센터의 지난 1년간 이용현황은 인터넷 이용을 총 839,293건, 전화상담 및 이메일 상담은 총 21,923건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전화상담 이용자 중 30대가 2,250명(32.7%), 암환자 가족이 4,989명(43.8%), 일반인이 3,532명(31.0%)이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개편 이후 지속적으로 암에 대한 새로운 정보들의 흐름에 맞추어 자료를 최신화하고 의견 수렴을 통해 암에 대한 정보를 올바르게 전달하여 암 질환에 대한 정보 욕구를 충족시키고 암질환 예방과 관리에 대한 인식전환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홈페이지를 이용하고자 하는 국민은 인터넷 검색창에 ‘국가암정보센터’, ‘암정보’, ‘암정보서비스’, ‘암정보센터’라고 입력하면 국가암정보센터 사이트(http://www.cancer.go.kr 또는 http://211.114.9.232)에 쉽게 접속할 수 있다.
한편 국가암정보센터는 사용편의성 측면에서 인터넷 접근이 용이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전문 상담요원이 직접 암관련 상담 및 정보를 제공하는 전화상담서비스(☏1577-8899)외 이메일(info@cancer.go.kr) 상담도 운영하고 있다.
본 서비스는 상담요원에 의한 전화상담이나 이메일, 우편, 팩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암정보가 제공된다. 전화상담 시간은 월요일~금요일, 오전 9시~오후 6시(토, 일, 공휴일 제외)로 전화상담 이외의 시간에는 예약전화 요청과 자동응답서비스가 제공된다.
함민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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