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재단은 국가 연구개발사업을 수행하는 연구책임자가 학교, 기업, 사회단체 등을 방문하여 연구성과 및 일반인이 호기심을 갖는 과학상식을 강연하는 “국민과 함께 나누는 연구성과” 사업의 첫 강연을 12월 22일(월) 오후 2시 부산 리노공업㈜ 본사 대회의실에서 실시한다.
이 날 강연은 이조원 테라급나노소자개발사업(21세기 프론티어연구개발사업) 단장이 부산 녹산공단 내 입주한 리노공업(주), (주)태광 등 임직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작게 만들면, 세상이 바뀐다!- 나노기술’이라는 주제로 실시할 예정이다.
“국민과 함께 나누는 연구성과”는 매주 금요일 저녁 일정한 장소에서 개최되는 과학 강연인 금요일에 과학터치에서 한 걸음 나아가 중·고등학교, 기업, 사회단체 등 시공간적 특수성으로 인해 정기적인 국가 연구성과 강연을 들으러 오기 어려운 사람들을 대상으로 방문강연을 실시함으로써 연구성과를 보다 많은 국민과 함께 나누기 위해 기획된 과학대중화 프로그램이다.
강연자 Pool은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에서 호응이 좋은 강연자를 중심으로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하는 연구책임자를 대상으로 구축된다. 강연은 요청기관의 일정에 따라 월 1회, 강연 대상의 눈높이와 관심사항을 고려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강연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국민과 함께 나누는 연구성과를 통해 정부예산으로 지원되는 우수연구 성과 및 학문 연구결과를 소개하여 지식 인프라에서 소외된 계층까지 유익한 과학 지식을 접할 수 있는 장이 될 뿐만 아니라 기업인에게는 질의 응답을 통한 기술 문제의 해결, 사업 아이디어 발굴 등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청방법은 금요일에 과학터치 홈페이지(www.sciencetouch.net) 또는 한국과학재단 홍보팀(042-869-6112~3) 전화를 통하여 신청할 수 있다.
김원태 기자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