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이성애 기자] 교육부는 학원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민원인의 편익을 증진하기 위해 강사채용, 강사해임 등 총 12개 분야의 학원 관련 민원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는 ‘학원 온라인 민원 서비스’를 구축해 서비스한다고 발표했다.
‘학원 온라인 민원 서비스’는 기존에 민원인이 교육청에 방문해야만 처리할 수 있는 등록·신고 사항을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신청한 내역은 교육청 학원 업무 시스템(NEIS)에 자동으로 반영되는 서비스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학원 관련 민원 업무는 강사채용등록(성범죄경력조회)·강사해임통보·학원배상책임보험가입 등 학원 6종, 학원배상책임보험가입·면허세납부 등 교습소 4종, 개인과외교습자 변경신고·폐지 신고 등 개인과의 교습자 2종으로 총 12개 업무다.
구 분 |
내 용 |
학원(6종) |
▪ 강사채용등록(성범죄경력조회), 강사해임통보, 학원배상책임보험가입, 면허세납부, 폐원 신고, 행정처분 시정결과보고 |
교습소(4종) |
▪ 학원배상책임보험가입, 면허세납부, 폐원 신고, 행정처분 시정결과보고 |
개인과외 교습자(2종) |
▪ 개인과외교습자 변경신고, 폐지 신고 |
교육부 관계자는 “이 서비스를 통해 민원인이 신청한 내역의 처리 결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고, 교육청에 제출해야 하는 첨부 서류가 대폭 줄어드는 등 행정처리 만족도와 행정 서류 감축 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