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접수가 마감된 33곳 중 27곳은 올해부터 전기차 보급 사업을 처음 시작한 지자체다. 지난해 2월 말까지 전기차 보조금 신청 대수는 300여대에 불과했지만 올해는 지난해 비해 4배 많은 1,200대를 초과했다.
환경부 측은 “전기차 보급 속도가 빨라진 것은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자체의 수와 지방 보조금 금액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했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국고 1,400만 원, 지방 보조금 300∼1,200만 원이다. 보조금을 지원받으면 지자체 별로 취득세를 제외한 1,400만 원에서 2,300만 원(아이오닉 기본사양 기준)에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다.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자체는 지난해 31곳에서 올해 101곳으로 3배 이상 증가했다. 지자체별 지방 보조금 단가도 지난해 평균 430만 원에서 올해 545만 원으로 115만 원 증가했다. 이번에 전기차 보조금 신청이 마감된 33곳의 지자체 지방 보조금 단가는 평균 591만 원으로 전국 평균인 545만 원보다 약 46만 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충전요금 인하, 충전인프라 확충, 주차료 감면 등 인센티브 강화로 전기차 운행 여건이 개선되고 있는 점도 전기차 보조금 신청속도가 빨라진 주요 원인으로 판단하고 있다.
올해 1월부터 kWh당 313.1원이던 급속충전요금을 173.8원으로 44% 인하하고 그린카드 사용 시 50% 추가할인 혜택을 부여해 전기차 충전요금 부담을 대폭 완화했다.
이형섭 환경부 청정대기기획TF 팀장은 “올해부터는 전기차 보조금 예산을 탄력적으로 운용할 것이다”며 “전기차 수요가 많은 지자체에 국고보조금 예산을 추가로 배정하고 급속충전기 설치도 늘려 올해 보급목표인 1만 4천대를 조기에 달성할 계획이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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