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정인수 기자] 가상의 인공지능 상담원과 대화를 통해 여권, 차량등록 등의 민원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오는 19일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지원사업’을 통해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반의 지능형상담시스템 구축’ 사업을 대구광역시와 함께 추진한다.
현재 일부 지자체에서 운영 중인 자동민원상담서비스의 경우 대부분 사전에 정해진 질문과 답변으로 서비스를 구축해 한정된 질문 외에는 답변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다. 민원인의 다양한 질의에도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민원상담데이터를 온톨로지(Ontology) 형태로 저장해 관리하게 된다.
온톨로지는 단어와 관계들로 구성된 일종의 사전. 민원인의 질의에 인공지능 상담원이 정확히 이해하고 답변할 수 있게 자연어처리, 질의의도 분석, 답변생성 부분에 최신 인공지능 대화로봇 기술을 적용하게 된다.
행안부 관계자는 “올해 시범사업을 통해 여권, 차량등록, 시정일반 분야에 대해 서비스를 구축하고 시범운영을 거쳐 이르면 내년 3월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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