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투데이 이윤지 기자] 경유에 비해 미세먼지를 80% 이상 저감할 수 있는 LNG 관공선이 취항했다.
해양수산부는 23일 울산항 매암부두에서 액화천연가스(이하 LNG) 연료를 사용하는 관공선인 ‘청화2호’의 취항식을 개최했다.
해수부는 지난 2017년 항만 대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LNG 추진 관공선을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첫 번째 시범사업으로 '청화2호'를 취항했다.
‘청화2호’는 총톤수 273톤(전장 34.9m, 폭 10.6m), 최대 속력 12.5노트(시속 23.2km)의 청항선으로 동북아 오일허브항만인 울산항에 투입돼 깨끗한 항만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될 예정이다.
항행 장애물이나 부유쓰레기 제거 장치, 유회수기, 오일펜스 등 유류방제장비가 탑재돼 있어 울산항 환경 개선은 물론 유류오염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도 가능해질 것으로 해수부는 기대했다.
‘청화2호’ 운영은 울산지방해양수산청으로부터 관련 업무를 위탁 받은 해양환경공단이 담당한다.
해수부는 ‘청화2호’와 같은 친환경 관공선 도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 추경에 인천항, 여수항에서 운영 중인 청항선 2척을 LNG 추진선으로 대체 건조하기 위해 예산 44억 원을 반영해 현재 선박 설계업체 선정절차를 밟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매년 1~2척의 청항선을 LNG 추진선으로 대체해 전국 무역항에서 운영 중인 청항선 22척 모두를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해 나갈 계획이다.
임영훈 해수부 항만운영과장은 “청화2호 취항이 항만 대기환경 개선의 전환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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