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김경희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사)한국광고총연합회와 함께 우수한 광고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2020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대회’를 개최한다.
올해로 13번째 열리는 이 대회는 ‘코삭’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우리나라 대표 대학생 광고 경연대회다.
올해 경연 주제는 코로나19로 위축돼 있는 경제와 문화를 활성화 하고자 ‘지역재생 전략과 홍보 방안’으로 정해지역상품, 지역축제 등을 활성화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찾는다.
참가자들은 현직 업계 전문가가 직접 수업현장을 방문해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전문가 특강', 광고 기획자와 제작자 등 광고전문가들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창작 작품 발표회', 업계 유명 광고인이 경연 작품에 대해 조언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 ‘실무 연수회’ 등을 통해 실무역량을 강화한다.
이 대회는 전국 광고 관련 학과 수업과 연계해 시작된다. 대회 참가를 희망하는 담당 교수는 경연 주제를 2학기 수업 계획에 반영한 후 6월 24일부터 9월 3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2학기 수업은 경연 작품 제작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그동안 매년 45여 개 대학, 교수 55여 명이 수업 연계에 참여했다. 수업 연계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광고 분야에 관심 있는 대학생이면 2~5팀을 구성해 지도 교수를 선임해 참여할 수 있다.
한편, 대학생 광고대회는 매년 광고업계와 학계, 정부가 협업해 80여 개 대학, 교수 90여 명, 학생 1,700여 명이 참여해 왔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창작을 기반으로 하는 광고 산업은 사람이 매우 중요한 분야로 실력 있는 인재의 유입이 절실하다”며 “이번 사업이 전국의 우수한 광고 인재를 업계에 알리는 연결고리가 될 수 있도록 교수님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