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정인수 기자] 국토교통부는 르노삼성자동차㈜,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대전기계공업㈜ 6개사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19개 차종 16만3,843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르노삼성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SM3 Ph2 8만1,417대는 유효엔진토크 부족으로 저속 주행 중 에어컨 작동, 오르막·내리막 주행 반복 시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투싼(TL), 스팅어(CK) 2개 차종 5만1,583대는 전자제어 유압장치(HECU) 내부 합선으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HECU는 ABS(잠김방지브레이크시스템), ESC(전자식주행안정화컨트롤) 등의 차량 제어 기능이 통합된 전자제어 유압장치다.
한국지엠㈜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올뉴 말리부 1만5,078대는 엔진제어장치(ECU)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저속 또는 후진 시 가속페달을 약하게 밟았다 떼는 경우 간헐적으로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트레일블레이저, 더뉴 말리부 2개 차종 850대는 전자 유압식 브레이크 부스터 내 모터상태 감지센서의 결함으로 브레이크 작동 시 제동거리가 길어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와는 별개로 볼트 EV 9,476대는 고전압배터리가 완충되는 경우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아 충전량을 90%로 낮추는 임시 리콜에 들어간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GLE 450 4MATIC 등 8개 차종 5,245대는 뒷좌석 중앙 안전띠의 버클이 좌석의 틈새로 들어가 안전띠 착용이 어렵고 이로 인해 충돌 시 탑승자를 보호하지 못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GLA 220 119대는 엔진룸에 장착된 퓨즈 박스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차량의 진동 등에 의해 퓨즈가 손상돼 엔진제어장치, 차체자세제어장치 등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대전기계공업㈜에서 수입, 판매한 가와사키 Ninja H2 SX SE 등 3개 이륜 차종 75대는 엔진제어장치(ECU) 소프트웨어 오류로 변속기 기어에 충격이 가해지는 상황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해 기어가 파손돼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을 알린다. 이번 리콜 대상 차량은 제작·판매사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 받을 수 있다.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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