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정명웅 기자] 마트, 편의점 등 식품매장에 있는 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달았더니 전기요금이 최대 64% 절감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 강경성 2차관은 31일 대형마트, 편의점, 백화점, 중소 유통협회 등과 함께 개방형 냉장고 문달기로 에너지를 절감하고 있는 롯데마트 제타플렉스점을 방문했다.
강 2차관은 “식품매장의 ‘냉장고 문달기’는 에너지 절감효과가 매우 커서 전기요금 인상에 따른 운영비 부담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을 주고 있다”며 “유통업계가 소비자 접근성이나 매출 영향등을 충분히 검토한 후 사업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했다.
롯데마트는 2021년 3월부터 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설치하는 ‘냉장고 문달기 사업’을 추진 중으로 사업 전후 전력사용량이 평균 52%, 여름철에는 최대 63%까지 절감된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 업계도 일부 매장 대상으로 시범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BGF리테일은 일부 매장 테스트 결과 최대 64%까지 전력사용량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추후 확대방안을 수립할 방침이다.
한전은 전국의 약 11만 개 매장의 50여 만대 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설치할 경우 연간 약 2270GWh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는 전국 약 61만6천 가구의 연간 전력사용량에 해당한다.
한전은 유통업체 냉장고 문달기 사업에 올해 약 59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중소‧소상공인에게는 지원금을 1.5배로 높여 ‘냉장고 문달기’ 동참을 유도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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