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말정산 어떻게 해야하나요?” “경차 유류세 환급 지원이 연장된다고 하던데요?” “영세점포인데 정부가 컨설팅 자금을 지원해주는 것이 있나요?”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110콜센터에서는 연말정산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이용 방법과 서류 작성법을 구체적으로 전화상담하고 있다. 이외에 새해부터 달라진 각종 세무정책과 취업지원, 정부의 서민 생활지원책에 대한 궁금증에 대한 종합상담도 가능하다.
특히 주민등록, 기업, 부동산 분야 등 실생활과 관련이 큰 민원을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 방법도 110번을 통해 상담 받을 수 있다.
행정안전부가 정부민원포털 사이트를 통해 서비스하는 출생 후 주민등록정보의 생성부터 변경, 말소까지 주민등록 관련 민원, 각종 도․소매, 서비스, 판매업의 등록부터 변경 및 휴․폐업 등 소상공인 관련 민원, 장애인 등록에서 변경, 각종 지원 신청을 포함한 장애인 관련 민원 등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1,800종의 민원 업무와 이용 방법도 110콜센터에서 전화로 상담이 가능하다.
국민권익위 110콜센터 관계자는 “정부 민원, 궁금한 일, 불편한 일, 어려운 일이 생기면 언제든지 110 콜센터를 통해 정확하고 상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110콜센터는 전국 317개 기관과 연계체계를 구축해 모든 정부 민원과 관련된 상담서비스가 가능하며 언어·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상담(씨토크 영상전화기 이용, 국번 없이 110), 휴대전화 문자상담, 홈페이지(www.110.go.kr) 예약상담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상담서비스를 제공․안내하고 있다.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