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토론회는 석유제품 유통과정에서 ‘정유사간 가격담합 의혹’, ‘정유사와 주유소간 불공정 거래’, ‘유사석유 등의 유통의혹’, ‘석유제품 혼합판매 및 가격표시판’기준 복잡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선의의 피해를 입는 것에 대한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이재오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사회 모든 분야에서 투명성과 공정성이 요구되는 차원에서 국내 정유사들이 질 좋은 석유제품 생산과 유통과정의 투명성을 높여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민권익위가 실태조사와 관계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공개토론회에 제안한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① 석유제품 상거래 유통질서 확립으로 투명성 확보
문 제 점 |
➡ |
개선방안 |
• 정유사와 주유소간 불공정거래 (전량구매, 원적지 관리 등 불공정 관행) • 타사 석유제품 혼합판매제도 미정착 (혼합판매 품질에 대한 소비자 불신) • 석유제품 유통관리 미흡 |
• 전자상거래 시스템 도입 (공공기관에서 주관) •「품질인증제」,「가격표시판 옥외광고 기준 통일」등 정품에 대한 혼합판매 적극 지원 • 석유제품 수급 및 매출상황 등 의무표시제(유류카드시스템) 도입 |
② 석유제품 공급분야 경쟁 활성화 유도
문 제 점 |
➡ |
개선방안 |
• 국내 4개 정유사 30년간 과점체제로 경쟁관계 미미(시장점유율 98.6%, 시장규모 100조원대로 고집중사업) ※ 수입사 경질유 시장점유율 1.4% (휘발유는 수입실적 없음) |
• 석유수출입업 의무저장시설 요건 축소를 통한 진입규제 완화 • 석유제품 관세율 인하 (공급분야 경쟁 활성화를 위해 탄력적 운영) |
③ 석유제품 유통관련 관계기관 합동 지도․단속 강화
문 제 점 |
➡ |
개선방안 |
• 석유관련 유관기관간 정보공유 미흡으로 유사석유 등 발생 |
• 지자체 단속 및 관리권한 강화 (석유담당공무원 사법경찰권 부여) |
④ 석유제품 유통관련 홍보 강화
문 제 점 |
➡ |
개선방안 |
• 소비자 대상 석유제품 관련 홍보 미흡 • 주유소 대상 화재예방 및 기관별 에너지절약 교육만 실시 |
• 석유제품 원가, 유통단계별 정보공개 • 석유제품 관련 교육홍보 등 시책 정부업무평가 반영 |
대부분 토론자들은 권익위 제도개선방안에 대해 대체로 공감을 표시하면서 일부 방안에 대한 추가 논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먼저, 윤원철 교수(한양대)는 가격담합, 과대이윤은 국제유가에 비대칭적으로 국내 석유제품가격이 변동하는 것이 위 사실을 증명한다고 주장하면서 수입사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권순협 회장(농협주유소협의회)은 주유소간 수평거래 확대, 보너스카드제도 폐지, 카드가맹점 수수료 인하 또는 유류세분 신용카드 수수료 세액공제 필요를 통한 주유소 경쟁력 확보를 제시했다.
유연백 과장(지식경제부)은 "지식경제부는 석유유통시장의 투명성제고 및 경쟁촉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제도개선을 추진해왔다"며 "논의된 제도개선 사항 중 쟁점이 적은 석유제품 관리․감독 및 정보공유 강화, 판매,유통관련 교육,홍보 강화 등은 향후 지식경제부에서 추진할 석유유통 구조개선 시 반영가능하다"고 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이번 공개토론회에서 제기된 각계 의견을 수렴해 지식경제부 등 관계기관에 5월 중 권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