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정명웅 기자] 정부는 최근 원화절상 및 유가․원자재가 상승에 따른 충격을 극복하고, 중저가 신흥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해 「중소 ․중견기업 생산성 혁신 전략」을 수립․발표했다.
지식경제부는 26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 제23차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동 대책을 보고했다. 이번 대책은 9월말 발표한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추진대책」의 후속조치로서 중소기업의 자생력 강화 차원에서 마련된 것이다.
특히, 이번 전략은 최근의 「환율전쟁」과 관련, 원화절상이 계속될 경우 수출경쟁력 약화가 불가피해 생존을 위해서는 선제적 생산성 향상이 궁극적인 해결책이라는 정책적 판단이 반영된 것이다.
<생산성 혁신 지원수요 조사(올 5월 생산성본부, 302개사 조사)
1. 중소기업 맞춤형 제조혁신방법 개발․보급
중소기업이 자기 수준에 맞게 생산성 혁신 프로그램을 추진할 수 있도록 우리 산업 현실과 중소기업의 수준을 고려한 「중소기업 맞춤형 제조혁신방법」을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우리와 다른 제조업 환경에서 개발된 외국기법은 중소기업이 활용하는데 오랜 시간과 시행착오를 유발하고 있어 근로 문화, 근로자 의식, 생산거래 환경, 공급망 차이 등 우리 산업 현실과 중소기업 수준에 맞는 제조혁신방법의 개발을 추진하게 된다.
그간 중소기업의 자생적인 혁신을 위해 학계와 현장을 중심으로 중소기업 맞춤형 제조혁신방법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으나, 정부가 체계적으로 개발․보급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국내외 제조혁신 전문가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2011년부터 기업 수준, 업종별 특성, 전․후방 협력관계 등을 고려해 주요 업종별․기업규모별로 제조혁신방법을 개발하고 내년 30개 업체에 대해 시범 제공 후,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시장기능을 활용해 5,000개 기업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확산할 계획이다.
2. 제조․공정 혁신 R&D 지원 대폭 확대
고효율․고품질․무결함 생산에 필요한 제조․공정․장비 기술 개발 강화와 단기 생산기술 애로 해소를 위해 제조․공정 혁신 R&D 지원비중을 올해 9%에서 2014년 12%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우선, 내년에 「제조․공정 원천기술 개발 로드맵」을 수립해 중장기 전략 하에 제조․공정기술을 체계적으로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또 그간 R&D 지원 프로그램에서 소외되었던 지역 소규모 제조업체에 대한 「현장밀착형 R&D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3. 스마트 매뉴팩처링 실현 위한 제조 현장의 IT활용 가속화
제품 원가의 95%를 좌우하는 제품․공정 설계 등 제조준비 단계를 효율화하기 위해 「세계 최초 온라인 제조설계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2015년까지 주조 등 6대 뿌리산업과 전자 등 全업종으로 확대하고 2012년까지 자동차 등 10대 업종, 1천개 유형의 공정 설계․분석 시뮬레이션 모델도 구축․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단순보급형 SW 지원으로 기업의 정보화가 미흡한 점을 감안해 기업 여건과 현장 수요 등 수요자별 특성에 맞는 SW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맞춤형 구축, 임대, 선별 구매 등 다양한 지원을 전개할 계획이다.
4. 제조업 네트워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산성 3.0」 추진
최근 글로벌 시장경쟁은 기업 단위의 경쟁이 아닌 네트워크 단위의 경쟁으로 진화하고 있어 기업 단위를 넘어 기업 네트워크 전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산성 향상이 필요하다.
즉 기존의 설비 자동화, 신규장비 도입 등 작업장 수준의 하드웨어적인 생산성 혁신(생산성 1.0)과 혁신기법 활용 등 소프트웨어적 혁신을 통한 기업 단위의 생산성 향상(생산성 2.0)을 넘어, 공급망(Supply Chain)을 구성하는 기업 네트워크 전체의 관점에서 추진하는 생산성 혁신활동(생산성 3.0)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생산성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기존 「대기업 +1차 협력사」 네트워크를 「대기업+1․2․3차 협력사」 네트워크 협력으로 심화․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생산성 파트너십 프로그램은 대기업과 1차 협력사가 핵심 파트너로 육성할 2차 이하 협력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참여 대․중소기업간 합리적인 「생산성 향상 성과공유협약」을 체결할 경우, 2011년 5개 컨소시엄에 대해 시범 지원하고, 2012년부터 30대 대기업으로 확대해 연평균 1,200개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기술․노하우 이전, 교육 등 대기업의 자발적인 중소기업 생산성 지원이 활성화되도록 업종별 자체 「생산성 향상 지원재단*(가칭)」 설립(’11년 기계분야 시범 추진) 등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5. 생산성 향상 기반 확충
마이스터고 등에 「제조혁신 교과과정」 개설, 생산성본부에 「제조혁신 블랙벨트 과정」 신설 등을 통해 2011~2015년까지 제조혁신을 지속적으로 이끌어갈 기업 생산성 파이오니어를 3만명을 양성하고 생산성과 친화적인 환경 조성을 위해 현장 생산성에 대한 평가 ․관리 체계 구축, 능률적인 근무환경 조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 「기업 현장 생산성 통계 개발」, 「중소․중견기업용 자가진단시스템」 운영 등 현장 생산성 평가․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고용보험기금 보조 등을 통한 스마트워크(Smart Work) 확산, 생산성 연동임금 표준모형 개발․제공 등 업무능률 제고를 위한 근무환경 조성도 지원된다.
정부 지원 프로그램이 지원받을 때만 효과가 있다는 중소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지원 프로그램 종료 후 기업이 희망하는 경우 기술․경영․IT 등 분야별 전문인력 사업과 연계해 「현장밀착형 A/S 지원」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대책을 통해 현재 대기업 대비 각각 61%, 28%인 중견․중소기업의 생산성이 2015년까지 70%와 40%로 제고되고 중소․중견기업의 자생력이 향상되어 산업 전반의 경쟁체질 및 제조업 네트워크 전반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를 통해 OECD 국가 중 9위 수준의 1인당 부가가치 순위도 2015년에는 4위권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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