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손지혜 기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9월 1일에 실시되는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모의평가의 실시 목적은 수험생에게 자신의 학업능력 진단과 보충, 새로운 문제 유형에 대한 적응 기회를 제공하며,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 예정자의 학력수준 파악을 통해 적정 난이도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9월 모의평가에서는 공교육 내실화 및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교육과정에 충실하게 구성한 EBS 수능교재 및 강의와 모의평가 출제의 연계를 70% 수준으로 유지한다.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체제를 반영해 사회 및 과학탐구 영역의 최대 선택과목 수가 4과목에서 3과목으로 축소되며,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라 수리 영역 ‘가’형은 ‘수학Ⅰ’, ‘수학Ⅱ’, ‘적분과 통계’, ‘기하와 벡터’에서 출제되며, 수리 영역 ‘나’형은 ‘수학Ⅰ’과 ‘미적분과 통계 기본’에서 출제된다.
시험 영역은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사회/과학/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으로 구분되고, 수험생은 자신의 선택에 따라 전부 또는 일부 영역에 응시할 수 있다. 또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고려해 영역/과목별로 시험범위를 조정했다.
이번 모의평가는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자격이 있는 모든 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되, 8월 3일에 실시하는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에 지원한 수험생도 응시할 수 있도록 했다.
원서 접수기간은 7월 4일부터 14일까지이며 재학생은 재학 중인학교에서, 졸업생은 희망에 따라 출신 고등학교 또는 학원에서, 검정고시생 등 출신 학교가 없는 수험생은 현주소지 관할 82개 시험지구 교육청 또는 응시 가능한 학원에 신청하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학원시험장의 경우에는 교육청에서 감독관을 파견해 시험당일 아침에 모의평가 문답지 인수에서부터 매 교시 문제지 개봉 등 학원시험장의 문제지 보안 및 시험관리 제반사항을 점검하기로 했다.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시행계획, 시・도별 비학원생 접수 가능 학원, 82개 시험지구 교육청 현황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www.kice.re.kr)와 EBSi 홈페이지(www.ebsi.co.kr)에 게시할 예정이다.
응시 수수료는 재학생을 제외한 수험생에 대해서 12,000원을 징수한다. 성적통지표에는 영역/과목별로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을 기재하며, 등급은 현행과 같이 9등급제를 유지한다. 개인별 성적통지표는 9월 23일까지 시험에 응시한 곳으로 통보된다.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